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로 명칭 변경

인천시청 전경.

[청년투데이=김선근 기자]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명칭이 오는 9월부터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로 변경된다고 밝혔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는 인천시와 경기도, 서울시의 주요 지역을 원형으로 연결하는 총 연장 128㎞ 왕복 8차로 고속국도로 인천 12㎞, 경기도 104㎞, 서울 12㎞를 지나며 1기 신도시 건설에 따른 입주민들의 편리성과 수도권 교통정체 해소를 목적으로 지난 2007년 개설 완료된 도로이다.

노선의 90% 이상이 인천·경기 지역을 통과하지만 서울 외곽이라는 명칭으로 인해 서울의 변두리 낙후지역이라는 부정적 인식으로 지역주민의 상실감을 유발해 서울·인천·경기 3개 시·도가 합의 후 국토교통부에 명칭 변경을 요청했으며 국토교통부에서는 시·도의 의견을 적극 수용·반영해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수도권제1순환선으로 변경이 확정됐다.

시는 순환고속도로가 통과하는 남동구, 부평구, 계양구와 함께 도로이용자들의 혼란을 방지하고자 도로표지판 교체 공사를 이달부터 진행하고 현수막 게시, 교통방송과 버스 안내방송 홍보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최태안 도시재생건설국장은 “도로표지판 교체가 완료되기 전까지는 명칭이 혼용돼 도로이용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