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산모시를 입고 충남 서천군에 멋과 향에 취해보자

서천 한산모시 산업관광체험 언론인 팸투어에 참여한 언론인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년투데이=김선근 기자] 충청남도 서천군과 (사)한산모시조합은 코로나19의 세계적인 확산으로 인한 관광산업 몰락과 포스트 코로나19 대책 마련을 위해 지난 26일 서울, 인천 등 수도권과 충청권 주요 매체 언론 기자들을 초청해 ‘서천 한산모시 산업관광체험 언론인 팸투어’를 진행했다.

특히 지역에 대표적인 한산 모시 소곡주 명장 체험이 2019 문화체육관광부 산업관광 지자체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한산모시의 우수성과 체험 관광상품을 널리 알리고자 사회적 거리 지키기와 마스크 착용, 손 소독 등 신종 바이러스 대응 규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지역 관광경제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돋보였다.

이날 팸투어에 첫 번째 일정으로 장항송림 산림욕장과 스카이워크를 탐방했다.

장항스카이워크 전경.

서천 장항송림 산림욕장과 스카이워크는 하늘을 가린 울창한 소나무숲이 해안을 따라 이어져 고즈넉한 산책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1만 2000그루 해송림과 맥문동 370만본을 발아래 두고 높이 15m, 길이 286m의 스카이워크를 거닐며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마음을 서천 바다의 멋진 풍경을 통해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서천 장항가는길과 도시탐험역 탐방에 시간을 가졌는데 장항가는길은 과거 장항선 종점으로 유명한 장항역을 중심으로 활성화됐던 도심의 모습 속 다양한 추억을 작품으로 제작해 그동안 방치돼 관심 받고 있지 못한 100년 속 장항 기차길 추억들을 돌아보고 지역을 보다 활성화 시키고자 조성됐다.

또한 장항 도시탐험역은 예전 장항역의 외관을 보존하면서 현대적으로 증축 재단장한 문화관광플랫폼으로 장항을 탐험하고 재발견하며 문화예술로 소통하는 공간으로 변신했다.

서천 한산모시 산업관광체험 언론인 팸투어에 참가한 언론인들이 한산모시관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천 한산모시관은 한산모시 관련 체험, 모시 미니배틀짜기체험, 한산모시옷 입어보기 체험, 모시쿠키 등 모시에 우수성을 알리고자 이날 팸투어에 참여한 언론인들을 대상으로 체험 활동을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백제시대부터 1500여년의 역사를 이어오고 있는 한산세모시는 현재 전통을 계승해 명품으로 나아가고 있는데 섬세할 뿐아니라 단아하고 청아한 멋이 있어 모시의 대명사로 불린다.

인체에 해가 전혀 없는 천연섬유로 색깔이 백옥처럼 희고 맑으며 잠자리 날개처럼 섬세하고  가벼운 여름철 옷감으로 으뜸이다.

특히 빨아 입을수록 빛이 바래지 않고 윤기가 돌아 항상 새옷 같은 느낌을 받게 돤다.

모시 미니배틀짜기 체험.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한산모시 짜기는 모두 9단계를 거쳐 그야말로 이골이 나도록 실을 뽑아서 뭉치를 만들고, 다시 베틀로 한땀한땀 모시짜기 과정을 거쳐 용도에 맞게 탄생한 제품을 다시 염색 선조들의 얼이 담긴 고된 작업이다.

한산모시의 유통·판매는 엄격한 자체 품질기준(명품, 특품, 상품, 중품)에 따라 생산되며 생산 이력 관리표를 부착해 한산모시조합을 통해 출하 및 판매된다.

한산모시마을은 세모시의 정교한 직조기술을 전승·보전하고 있으며 한산 모시짜기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돼 있다.

한산모시조합 임은순 대표는 "서천은 모시가 유명한 지역으로 중국 모시와 비교해 모시올을 짤라서 현미경으로 보면 중국모시는 기폭이 한 두개 있으면 한산모시는 10개 이상있다"며 "모시잎 가루에는 우유보다 칼슘이 87배 많고중성지방을 낮추는 루틴, 치매·노화방지에 좋은 폴라보노이드 성분이 포함돼 있어 모시잎 가루로 떡, 젓갈, 강정, 칼국수 등 다양한 음식에 활용이 가능하다"고 모시의 다양한 활용을 설명했다.

이어 "조합 대표로 활동하고 있는데 서천을 대표하는 한산모시와 소곡주 매출 증대,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며 "보조사업을 통해 공예마을 체험료 인하와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서천군이 지닌 관광상품을 알리고 관광객 유치에 힘쓰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모시를 활용한 메모장 만들기 체험에 나선 언론인들에 모습.

오대석 서천군 관광축제과 모시소곡주 팀장은 "이번 언론인 팸투어를 통해 모시에 대한 이해와 모시의 대중화를 만들어 서천 산업관광이 활성화 돼 지속 발전 가능한 산업관광으로 자리 잡기를 기대한다"며 "모시산업관광을 주측으로 서천의 스카이워크 향미와 함께하는 6080 여행(생활관광)이 더불어 서천의 대표적 여행상품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행사를 추진한 한산모시조합은 지난 2006년 설립돼 사회적기업으로 인정받았으며 대부분이 취약계층인 한산모시 종사자들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한산모시조합의 주요사업으로 전통모시산업 육성, 한산모시 수매와 한산모시 의류 및 소품 판매, 한산모시의 전통계승,무형문화재 보존·육성을 통한 사회서비스, 2006년 한산모시 지리적 표시 등록을 통해 생산자 이력등록, 태모시, 굿모시, 필모시 생산자로부터 정기적 수매 등이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