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유진 기자
  • 심층취재
  • 입력 2020.10.07 17:49

금융결제원 원장들 임기 종료후 셀프 상임 고문行 의혹 논란

[청년투데이=이유진 기자] 역대 금융결제원 원장들이 퇴직 후 셀프로 상임고문에 위촉되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금융결제원은 은행 간 소액 지급결제 인프라인 금융공동망을 운영하고, 공인인증서의 발급 및 관리를 수행하는 기관으로 알려졌다.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역대 금융결제원장들은 퇴직 후 상임고문으로 위촉돼 고문료와 업무추진비 등 각종 특혜를 받아온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일고 있다. 

앞서 금융결제원은 금융위원회 정관에 의거해, 총회의 승인을 얻어 상임고문 1인을 위촉할 수 있으며, 상임고문은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인사 중에서 총회의 승인을 얻어 신임 원장이 위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문제는 역대 금융결제원 상임고문 7명 전원이 전임 금융결제원장이었고, 신임 원장이 위촉했다고 하나 사실상‘셀프 위촉’이나 다름없다는 지적이다.

또한 상임고문의 위촉기간은 1년이지만 연장을 통해 최대 3년에서 최소 1년간 위촉된 사실도 파악됐다.

금융결제원의 상임고문은 고문료 월 500만원, 업무추진비 월 190만원, 전용차량과 유류비 실비 지원 등으로 과도한 특혜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최근 상임고문이었다가 물러난 A씨의 경우, 고문료 6,000만원, 업무추진비 2,190만원을 비롯해 G80 차량 제공 등 1억원이 넘지만자문 횟수는 고작 월 평균 1~3건에 불과해 형식적이라는 지적마져 나오고 있다.

홍성국 의원은 “사실상 퇴임 장관보다도 나은 과도한 특혜를 누려올 수 있었던 건 제대로 감사하지 않았던 탓”이라 밝혔다. 

한편 관련해 금융결제원의 입장을 듣기 위해 전화했으나 들을 수 없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