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장효남 국장
  • 재계
  • 입력 2020.10.22 16:43

CJ대한통운, 택배종사자 사망 대국민 사과..종합대책도 발표

박근희 CJ대한통운 대표이사 부회장이 22일 기자회견을 통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CJ대한통운)

[청년투데이=장효남 국장] CJ대한통운이 22일 서울 태평로빌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근희 CJ대한통운 대표이사 부회장이 택배노동자 사망에 대해 사과를 했다. 이어서 정태영 택배부문장이 택배기사 및 택배 종사자 보호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날 박 부회장은 “최근 택배 업무로 고생하다 돌아가신 택배기사님들의 명복을 빌며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서 머리를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며 머리 숙였다.

이어서 “CJ대한통운 경영진 모두는 지금의 상황을 엄중하게 받아들이며 재발방지 대책에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사과문 발표 후 정태영 택배부문장이 종합대책을 전했다. 대책은 ▲택배기사 작업시간 단축시킬 수 있는 실질적 방안 마련 ▲선제적인 산업재해 예방안도 마련 ▲작업강도 완화를 위한 구조 개선도 가속화 ▲2022년까지 1백억원 규모 상생협력기금 조성 네 가지다.

먼저 택배기사 작업시간 단축시킬 수 있는 실질적 방안 마련으로 택배기사들의 인수업무를 돕는 분류지원인력 4천명을 내달부터 단계적으로 투입한다.

지원인력 투입으로 분류업무를 하지 않게 된 택배기사들은 오전 업무개시 시간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는 '시간선택 근무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적정 배송량을 초과해 일하지 않도록 택배기사 3~4명이 팀을 이뤄 물량을 분담하는 '초과물량 공유제’ 도입도 검토한다.

두 번째, 선제적인 산업재해 예방안도 마련과 관련해서는 올해 말까지 전체 집배점을 대상으로 산재보험 가입 여부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내년 상반기 안에 모든 택배기사가 가입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신규 집배점은 계약시, 기존 집배점은 재계약시 산재보험 100% 가입을 권고하는 정책을 더욱 강화한다.

세 번째, 작업강도 완화를 위한 구조 개선을 가속화한다. 자동분류장치인 휠소터에 이어 2022년까지 소형상품 전용분류장비(MP:Multi Point)를 추가 구축해 현장 자동화 수준을 높이기로 했다.

CJ대한통운은 2019년 말부터 휠소터와 별도로 소형상품 전용분류장비를 추가로 구축, 현재 35곳의 서브터미널에 설치를 마쳤으며 2022년까지 100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끝으로 2022년까지 1백억원 규모의 상생협력기금을 조성한다. 기존에 시행 중인 택배기사 자녀 학자금 및 경조금 지원과는 별개로 긴급생계 지원, 업무 만족도 제고 등 복지 증진을 위한 활동에 사용할 예정이다.

2019년 택배기사와 간선사, 도급사, 집배점과 회사 등 택배산업 5주체로 구성된 택배상생위원회 상생협력기금의 일부 재원을 활용해 택배종사자 소통, 자긍심 고취 및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 나가기로 했다.

정 택배부문장은 "현장의 상황을 최대한 반영해 택배기사 및 택배종사자들이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구축할 것"이라며 발표를 마무리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