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상도 11구역 재개발 관련 불법행위 논란에 청년들 “21세기에 말도 안되는 일”

/사진제공=제보자

[청년투데이=이유진 기자] 서울 상도11구역 재개발 사업과 관련해, 지역 주민들이 불법 행위들로 피해를 봤다며 청와대와 관계기관에 진정서를 제출한 가운데 청년들이 "말도 안되는 일이 21세기에 일어나고 있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앞서 지난 23일 오후 상도11구역 주민대책위원회와 한국소비자권익연대는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매비리 · 대출비리 · 불법 사업승인 의혹 등을 철저히 수사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이들은 해당 지역에서 40여년 동안 주택을 짓고 살았던 300여 가구 주민들로서, 토지 매매계약 체결에 불법이 있었다고 기자회견을 통해 주장했다. 

또한 대출 취급과 대출금 부실, 공매 과정에서 담합과 비리, 특혜대출 의혹 등으로 고통 속에 살고 있다며 산은캐피탈 등 15개 대주단,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국제신탁사, 대우건설, 포스트개발 및 동작구청장의 처벌을 주장했다.

특히 주민대책위는 호소문에서 "상도11구역 개발과 불법·비리 의혹으로 점철된 금융기관들의 대출관련, 인허가 관청인 동작구청, 공매과정에서 불공정 담합 의혹을 저지른 국제신탁사와 대우건설, 시행사의 불법행위 의혹, 재단법인 지덕사로 인해, 40년 터전에서 단돈 한 푼 받지 못하고 쫒겨나다시피한 주민들의 고통과 아픔을 탄원한다"고 비판했다.

이러한 목소리에 대해 청년들은 분노했다.

이화여자대학교에서 만난 김미라씨는 "원라인이라는 영화가 떠오르는 것 같다"며 "40년동안 산 사람이 어떻게 한푼도 받지 못한채 쫓겨날 수 있냐"고 분노했다.

서강대학교에 재학중이라 밝힌 전현우씨 역시 "말도 안되는 일이 21세기에 벌어지는 자체가 너무 무섭다"라며 "특혜 대출, 대출금 부실에 말이 안나온는 기가막히는 일"이라 비판했다.  

한편 주민대책위는 "대통령과 서울중앙지검장, 관계자들은 이들의 불법과 비리를 철저히 조사해, 응분의 처벌을 받을 수 있게 해달라"고 강조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