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Fn21
  • 은행
  • 입력 2010.06.14 14:37

저축은행 부동산 PF發 금융권 부실 가능성 우려

 

최근 부동산 경기침체에 따른 기존 PF채권의 부실우려가 잔존한 가운데 금융권의 부동산 PF대출 규모는 오히려 증가해 잠재적 불안요인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저축은행의 경우 2009년 하반기 동안 PF대출 잔액이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저축은행의 부실우려에 대한 목소리가 크다.
2009년 12월 현재 금융권 전체의 PF대출 잔액은 82.4조원으로 이는 2006년 말(58.5조원) 대비 약 41% 증가한 규모이다.
저축은행의 부동산 PF대출 잔액은 11.8조원‘( 09.12월말)으로 일반은행에 비해 절대금액은 크지 않은 규모이나, 저축은행의 PF 특성상 주로 부동산개발 사업초기단계에 시행하는 브릿지론 형태로 다소 높은 리스크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최근 PF대출규모 증가로 인한 부동산 PF 發금융권의 부실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같은 부동산 PF일지라도 그 시행시기에 따라 PF 거래주체 및 방식, 노출된 리스크 정도 등이 다르기 때문인데, 실제로 부동산 개발사업에 있어 토지매입이 이루어지는 초기단계
에는 높은 토지비나 부지취득 지연시 비용증가로 전체사업의 리스크가 증대될 가능성이 높아 일반은행의 경우 자금공급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건설사들은 사업부지 매입단계에서 통상적으로 저축은행 또는 증권사 등에 그 위험을 전가하고 고금리의 부동산PF대출 등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실정이다.
저축은행의 경우, 착공된 아파트의 건설비용이 아니라 토지매입 및 인허가 단계의 프로젝트 초기에 빌려주는 브릿지론 형태의 대출이 전체 부동산 PF대출의 절반이 넘는 67.6%를 차지하는데다, 전체대출 중 PF 대출 비중 또한 18.2%로 다른 금융권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 이에 따라 향후 부동산 경기 침체가 장기화될 경우 투자자금의 고정화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이 다른 금융권에 비해 저축은행이 상대적으로 더 높을 수 있기 때문에 저축은행에 대한 부실우려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이를 반영하듯, 미분양물량이 감소한 2009년 5월부터 10월까지 저축은행의 PF대출 연체율은 오히려 상승‘( 09.6월 9.6%→‘09.12월 10.6%)하여, 그 동안‘주의’수준이었던 사업장들에서도 연체가 늘기 시작하는 등 저축은행의 PF대출이 리스크가 높은 사업부문에 집중되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저축은행들은 2008년 말과 2009년 초, 두 차례에 걸쳐 저축은행들이 보유 중이던 1.7조원 규모의 부실채권을 할인매각하였는데, 이는 향후 캠코가 재매각하는 과정에서 추가 손실이 발생할 경우 저축은행이 부담하는 사후 정산 방식으로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실제 연체율은 현재의 10.6% 수준보다 오히려 더 높아질 가능성도 존재한다.
실제로 일부 증권사 및 언론에서는 캠코에 매각한 대출까지 합칠 경우 2009년 말 저축은행의 부동산PF 대출 연체율이 22.1%까지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PF 사업장 부실화 파급경로

한편 2009년 하반기 동안 은행과 증권사의 PF대출 잔액은 감소한 반면 저축은행은 증가세를 유지한 점을 미루어 본다면, 현재 저축은행이 건설사 추가 부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자금을 공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거나 다른 금융기관에서 PF대출이 여의치 않자 저축은행으로 PF대출 수요가 몰렸을 가능성등을 생각할 수 있다.
최근 금융감독당국은 저축은행 업계의 부동산 PF부실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캠코에 부실 PF자산의 매입을 또다시 요청하며 저축은행의 PF대출 사업장 673곳에 대한 전수조사에 착수했다.
이는 지난 2008년말 전수조사 이후 1년여 만에 다시 실시하는 것으로, PF부실화가 우려되는 사업장 중 여신총액이 1,000억원이 넘는 곳(129개)과 워크아웃사업장(50개)등 총 179곳의 사업장에 대해 현장조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추후 현장조사 결과 및 사업성 여부 등에 따라 PF부실이 우려되는 사업장에 대해서는 캠코 매각 등 건전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주택가격 상승률 추이

 

주택관련 신규발행 PF대출규모 추이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