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Fn21
  • 핫이슈
  • 입력 2010.06.14 15:58

장기적인 은퇴 자금 준비에서 범하기 쉬운 실수들

여전히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에 있어 해묵은 실수들을 반복하고 있다. 고점에 다다른 급등주와 펀드에 투자하고, 단기적인 장세에 따라 포트폴리오 전체를 부동산이나 현금성 자산으로 쉽게 옮긴다.
이런 단기적인 판단에 근거한 결정은 이미 수익이 거의 실현된 부문에 너무 뒤늦게 많은 자산을 투자하게 만든다. 또 이와는 반대로 어떤 투자자들은 너무 지나치게 늦게 의사결정을 해 고위험에 노출됨으로써 나중에 심각한 손해를 보기도 한다. 이런 해묵은 실수를 피하고, 자산배분을 통한 합리적인 포트폴리오 관리를 하는 것이 은퇴자금을 안정적으로 준비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일 것이다.
그러면 투자자들이 투자에 있어 일반적으로 범하기 쉬운 실수들을 살펴보자.

1. 시장의 움직임을 잘못 파악한다.

투자자들은 대체로 자신의 기대수익률에 손해를 끼친 최근의 시장 움직임에 지나치게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을 보인다. 다음의 그림은 90년대 말의 몇 년간의 상승장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주식에 투자했고, 시장은 2000년 초반에 고점에 달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2001년과 2002년에 수익률이 하락하자 많은 투자자들이 방향을 선회해 시장에서 빠져나갔는데, 그들은 혹독한 약세장의 먹구름이 걷히고 난 후의 2003년부터 시작된 상승장 랠리에서 높은 수익을 얻을 기회를 놓쳐버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01년과 2002년에 주식 시장을 빠져 나와 현금성 자산에 투자를 했던 투자자들은 주식투자보다 높은 수익을 올렸다. 그 두 해 동안 현금성 자산에 대한 투자가 주식투자보다 현격히 높은 수익률을 달성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때 주식 투자를 하지 않은 투자자들은 2003년부터 시작된 주가상승의 랠리에서 뒤처지는 결과를 얻게 되었다.
어떤 투자자들은 최적의 타이밍에 주식을 사고파는 것을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런 시황을 예측하는 투자 방법으로는 오랜 시간을 버텨내기 힘들다. 시장은 늘 확실하기 때문에 누구나 미래의 시황을 정확하게 예상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가 정확하게 알 수 있는 것이 한 가지가 있다.
그것은 주식시장이 바닥을 쳐서 시장에 들어가야 할 시점이나, 고점에 다다라서 시장에서 빠져나올 시점을 알려주는 마법의 수정구슬이 우리에게는 없다는 점이다. 긴홉의 투자를 지속해야 하는 은퇴 준비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투자로 시장의 단기적인 흐름을 넘어설 수 있는 적립식 투자 전략이 효과적이다.

2. 한 자산군에 지나친 편중

부동산, 채권, 현금성 자산과 같은 자산군 하나에만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선진적인 투자시장을 가지고 있는 영국에서조차도 개인 투자자들이 부동산에 집중 투자하는 경향이 있다.
Alexander Forbes가 2006년에 행한 조사1)는 이를 뒷받침한다. 설문에 참여한 연금가입자의 3분의 1 이상이 기회가 주어진다면 주택에 투자를 하겠다고 답했다. 그리고 우리나라와 같이 영국인들의 부동산에 대한 사랑은 시들 기색이 보이지 않고, ‘집이곧노후연금이다’라는근거없는 믿음은 계속 유지되고 있다.
부동산이 은퇴 수입 계획에서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은 인정하지만, 부동산이 은퇴 수입의 대부분을 차지해서는 안 된다고 판단한다.
한 자산군에 치우친 포트폴리오는 여러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고, 부동산이라고 예외가 될 수 없다. 우선, 부동산은 유동성이 극히 떨어지는 자산이다. 게다가 많은 사람들이 주거용 주택을 미래의 은퇴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을 갖고 있어서 은퇴자들이 은퇴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비슷한 시점에 매각하게 되면 미국 주택시장의 붕괴와 같은 현상이 재현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다.
다음 그래프가 나타내는 바와 같이 주식시장의 변동에도 불구하고 영국의 부동산은 지난 10년 동안 지속적으로 좋은 성장세를 나타내었다.
특히 2000년부터 2002년까지의 좋은 부동산시장 상황이 많은 사람들의 뇌리에 각인되어 있다. 이 3년 동안 부동산 투자는 임대수입을 제외하더라도 50% 이상의 상승을 보였기 때문이다. 반면에 같은 시기 동안 주식시장은 하락장을 거듭해 FTSE 지수는 배당수익을 제외하고 40% 하락하였다.

투자에서 최근의 수익만을 생각하게 되면 큰 그림을 간과할 가능성이 높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주식과 부동산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해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그러할 것이다. 지난 25년동안 영국의 주거용 부동산의 가격은 연환산 8.2% 상승한 반면 FTSE 지수는 9.8% 상승하였다.
부동산을 은퇴 자산으로 준비하는 사람들은 부동산을 통해 생성되는 지속적인 임대수입을 가정한다. 그러나 여기에도 위험요소는 있다. 부동산이 지속적으로 임대될 것이라는 보장은 없고, 담보대출을 안고 매입을 한 후 임대를 할 경우 임대 수입이 적으면 대출 이자를 낼 자금이 모자라게 되고, 결국 다른 자산의 감소를 가져올 수밖에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간단하다. 어떠한 자산이든, 그것이 비록 부동산처럼 눈에 보이는 확실한 자산이라 하더라도 특정 자산군 하나에 치우친 포트폴리오는 은퇴설계에 있어서 위험을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올린다는 것이다.

3. 부적절한 분산투자

효율적인 분산투자란 그저 여러 종류의 자산군에 나눠서 투자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한 자산군 내에서도 충분한 위험 분산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주식 투자에 있어 분산이란 대형주와 중소형주를 분산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국가별 분산이나 산업 영역별로 분산이 이뤄져야 한다. 적절하게 분산된 포트폴리오는 투자설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일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위험의 분산은 포트폴리오 수익의 변동성을 감소시킨다.
같은 기간 동안 모든 자산군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우는 극히 적기 때문이다.
다음 표는 영국 시장에서 여러 자산군들이 경제 사이클에 따라 어떤 수익을 달성했는지를 보여준다. 이는 경기 변화에 따라 투자자들이 자산군을 변화시키며 투자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다. 그런 전략은 투자 전문가들에게조차 힘든 일이기 때문이다. 이 표가 말하고자 하는 점은 다른 여러 자산들이 경기 변화의 다른 시점에서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자산의 혼합 배분이 변동성을 줄여주고 보다 나은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많은 투자자들이 이런 기본적인 사실을 무시하고 종종 손실을 입는다.

4. 포트폴리오 수정에 실패

기술적 분석에 치우쳐 시장 타이밍 이론을 추종하는 사람들은 포트폴리오를 만들기는 하지만 정기적으로 포트폴리 오를 점검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는 투자에 있어 아주 흔한 현상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투자설계보다는 축구 경기 결과에 관심을 더 가지며, 은퇴설계를 시작했을 때 내렸던 결정들을 되돌아보고 점검하는 데 시간을 보내는 것은 꺼린다.

은퇴설계를 점검하는 일은 치과를 가는 것과 비슷하다.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받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훨씬 덜 고통스러운 것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치아가 아파서 견디기 힘들 정도가 되기 전에는 치과를 찾지 않는것처럼, 많은 사람들이 은퇴설계를 재점검하는 것을 미루다가 은퇴 포트폴리오를 수정하는 데 실패하고 만다.

2007년 영국에서 실시된‘확정기여형(DC) 퇴직연금에서 근로자 저축 및 투자 결정에 관한 설문조사’2)를 살펴보면 응답자의 36%가 매5년 동안 1번의 포트폴리오 수정을 했고, 43%는 퇴직연금 설정 후 단 한 번도 수정을 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이성적이고 정확한 판단을 바탕으로 내린 투자 결정의 경우 수정이 불필요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사람들은 ‘현상 유지편향(Status Quo Bias)’을 가지고 있어서 처음 내린 결정이 잘못되었다고 판단하더라도 쉽게 그 결정을 바꾸지 않는 성향을 보이기 때문이다.

 

 

<자료 출처 : 피델리티자산운용>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Timberland Femme en ligne 2014-10-13 10:23:57
Sometimes you will concern about the boots which are timberlands id out regarding fashion, low quality and malformed. If you put these shoes for you will lose your personality. The Timberland boots might be your cooperate. The best match is the long jeans, ornaments and dramatic layer. Now, the winter is close to the corner, so the boots will likely be prevalent. You know, right now, it is necessary for you to buy a pair of Timberland boots by yourself. It is known for all that timberland boots might most satisfy your preferences.
Timberland Femme goo 2014-10-11 17:01:35
Sometimes you will concern about the boots that happens to be timberlands id out of fashion, low quality and malformed. If you put these shoes with you will lose your individuality. The Timberland boots results in being your cooperate. The best match are the long jeans, ornaments and dramatic topcoat. Now, the winter is round the corner, so the boots will likely be prevalent. You know, right now, it is necessary that you buy a pair of Timberland boots for yourself. It is known to every one that timberland boots will be able to most satisfy your preferences.
Timberland Femme 2014-10-10 16:45:17
Sometimes you may concern about the boots which are timberlands id out of fashion, low quality and malformed. If you put these shoes upon you will lose your figure. The Timberland boots becomes your cooperate. The best match will be the long jeans, ornaments and dramatic jacket. Now, the winter is close to the corner, so the boots will be prevalent. You know, right now, it is necessary that you can buy a pair of Timberland boots for your own. It is known to every one that timberland boots could most satisfy your preferences.
Timberland Femme degagement 2014-10-10 12:01:39
Sometimes you might concern about the boots which have been timberlands id out with fashion, low quality and malformed. If you put these shoes with you will lose your individuality. The Timberland boots will end up your cooperate. The best match would be the long jeans, ornaments and dramatic fur. Now, the winter is close to the corner, so the boots shall be prevalent. You know, right now, it is necessary so that you can buy a pair of Timberland boots for your own benefit. It is known to every one that timberland boots could most satisfy your necessi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