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정갑용 기자
  • 기획
  • 입력 2012.09.03 18:45

‘글로벌 무역전문기업’으로 성장 하는 대연화학

대연화학(주) 김연두 사장

대연화학은 지난 1999년 1월에 개인회사로 설립,지난 2000년 6월에 법인으로 전환, 지금은 아시아 및 독일,프랑스,미국,인도등 많은 나라에 화학분야의 최고품질의 제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납품하고 있다.
특히 김연두사장은 글로벌 무역전문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 많은 노력을 해왔다. 시장의 변화와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직원들 또한 다른 회사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기업문화를 정착 시켰다.특히 직원들의 복지에 유난히 신경을 쓰고 있는 김대표는 회사는 사장혼자 경영하는 것이 아니라 우수한 직원들과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기 때문에 직원들을 소홀히 해서는 절 때 성공할 수 없다는 지론이다.   
또한 대연화학을 창업하기전 무역업에 오래 종사했던 김대표는 무역을 하면서 꼭 지켜야할 교과서적인 원칙경영을 중시하고 있다.
무역업은 물품의 이동이지만, 결국 팔고 사는 것은 사람과 사람간의 ‘이미지’다. 신의를 확보하면 오더는 저절로 들어온다. 그리고 기복이 심한 무역업에서 불황을 이기는 비결은 고정바이어를 만드는 것이다.그리고 무역업자들이 간과하는 것은 신용장을 받으면 곧 돈이 되는 줄로 착각하지만 로컬 신용장 개설과 원자재수입시 은행에선 최고 200%까지 마진을 걸라고 요구하기도 한다.
그리고 제품 선적 후 부터 거래가 시작되기 때문에 물건이 바이어에게 도달될 때까지 주의를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또한 물류비를 줄이는데도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바이어들을 만날 때 그 나라의 기업문화를 먼저 파악하여 상대를 대응해야한다.
본지에서는 화학관련 무역업을 글로벌무역 전문기업으로 성장시킨 대연화학(주)김연두사장을 만나 그의 노하우와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봤다.<편집자 주> 


인터뷰/대연화학(주)김연두사장

“현실안주는 퇴보다,

  미래를 준비하는 

  도전정신“ 필요

 

Q.대연화학(주)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신다면(규모, 사업영역, 지사 등).

-> 대연화학은 1999년 설립되어, 13년간 화학관련 무역업을 영위해온 전형적인 중소기업입니다. 해외(미국, 독일, 일본, 중국 러시아, 프랑스, 인도, 브라질등)의 다양한 거래처로부터 기술과 품질이 입증된 제품을 선별하는 데 큰 힘을 기울였습니다.
당사의 주요한 사업분야는 제약원료(합성, 제재, 바이오), 전자재료분야, 기타 특수화학 원료 및 소재로 일반화학과는 구분되는 정밀화학분야입니다. 그리고, 현실적인 수요에 발맞춰 가격경쟁력있는 양질의 원료수입 및 수출을 모색하기 위해 중국지사(상하이)에 설립(2012년 하반기)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Q.대연화학(주)의 차별화되는 경쟁력 및 장점에 대해 설명해 주신다면?

-> 화학관련 무역업체는 국내에도 여러회사들이 있지만, 당사와 같이 여러분야의 정밀화학제품을 취급하는 업체는 많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화학분야의 전문화된 인력의 확보 및 활용으로 고객사의 제반 업무지원 및 고객의 Needs 에 맞춘 Consulting 이 가능하며, 또한 직접 소통이 가능한 외국어 가능 인력을 확보하여 현지어로 보다 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Q.그동안 회사를 경영하시면서 가장 중점을 두셨던 부분은?

-> 인생을 살아오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내적으로는 직원과의 신뢰, 외적으로는 고객과의 신뢰입니다.
한번 맺은 인연을 소중이 여기는 것이 저희 회사의 철학입니다. 더불어 좀 더 안정적인 회사의 기반을 세우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Q.장기적인 관점에서 대연화학(주)가 지향하는 비젼은 무엇입니까?

-> 현대의 급변하는 기업환경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환경변화속에서 대연화학(주)은 시장의 변화와 고객들의 목소리에 항상 귀를 기울이며 화학시장의 글로벌 무역전문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변화는 새로운 도전이라 생각하며 신성장 동력 발굴(시대의 변화에 따른 New Technology 접목)에 적극적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Q.고객(기업 포함)들이 대연화학(주)의 서비스에 대해 가장 메리트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은?

-> 현재 진행중인 고객 사업의 경쟁력 보유를 위한 노력과 그에 따른 미래의 새로운 방식 또는 정보 기술 변화의 신속한 대안제시를 통한 상생과 협력이 시너지 효과입니다.

Q.대표이사로 재직하시면서 가장 보람을 느끼셨던 점은?

-> 제가 대연화학(주) 창업전 근무했던 직장의 상사이자 대선배였던 분이 계셨는데, 그분을 퇴직 후 다시 만나 저희 회사에 약 10년간 근무하게 되었고 제반 업무에 상당한 기여를 하신 후 정년퇴직을 하신 일입니다.
비록 서열이 뒤바뀐 관계였으나 서로를 배려하고 의지했던 일이 기억에 남고 가장보람 되었다고 생각 합니다.

Q.지난해 매출은 얼마이며, 금년 매출목표와 내년 예상매출은 어느 정도로 계획하십니까?

-> 지난해에는 177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고, 금년 매출목표는 2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년 예상 매출은 230억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Q.기업의 최고 자산은 직원인 경우가 다반사이고 보면, 인재육성에도 힘쓰고 계실 듯한데, 대연화학(주)의 기업문화를 설명해 주시지요.

->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대연화학이라는 기업의 가치는 “고객만족”에 있고, 고객만족을 위한 일은 사람이 하는 것입니다. 사업의 성패가 사람관리에 있으므로, 초급직원에서부터 중간관리직까지 직급별로 직무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대기업에 비해 중소업체인지라 인재를 육성시키는 데 한계는 있습니다만, 직원들과의 격의 없는 대화를 통해, 소통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이런 직원들 또한 회사의 기대에 부흥하여 해마다 높은 매출액을 달성하여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젊고 유망한 인재들과 함께하기에 회사의 앞날은 밝다고 생각합니다.

Q.직원들의 복지수준에 대해서도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장기근속자 주택자금 지원 및 전세금 대출, 자녀학자금 지원, 춘.추계 야유회, 사우회 운영 등 직원들이 안정적인 미래 및 지속적으로 동반 성장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기진작을 위해 분기.반기별 우수.모범사원을 선정 특별상여지원, 또한 2013년 부터는 PS(Profit Sharing) 제도도 검토 시행 준비 중에 있습니다.

Q.업종의 특성상 안전이 중요한 요소로 관심이 가는 부분인 데, 대연화학(주)는 고객안전에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요.

-> 대연화학(주)에서 취급하는 제품은, 업종의 특성상 위험물, 유독물질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에 대연화학에서는 지역별로 허가된 유독물, 위험물을 취급할 수 있는 전용 영업용 창고 및 허가된 전용차량을 사용하고, 또한 직원들을 안전교육을 생활화 함으로써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Q.그동안 대연화학(주)가 거둔 성과 및 수상내역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시지요.

-> 아직 업력이 짧아 특별히 내세울 것은 없으나, 무역업체 이면서도 기술연구소를 설립하고, KGSP 등 제반 자격을 취득하여, 미래의 성장 동력을 확보키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울지방중소기업청에서 인증한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취득하였으며, 다수의 거래처로부터 우수협력업체로 지정 되었습니다.

Q.글로벌시대에 해외시장 진출계획은 어떻게 세우고 있습니까?

-> 당사는 국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해외의 우수한 화학제품을 수입하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중국무역의 비중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정밀화학업계의 현실에 비추어, 금년 하반기에 중국 상하이에 지사를 만들기 위해 준비 중입니다.

Q.향후 동사가 도전하고자 하는 새로운 부분이 있다면, 또 가능성은?

-> 당사는 제약부문과 관련하여, 금년 초 원료의약품 판매를 위해 의약품 도매상 허가를 취득하여, 신약개발업체의 screening을 위한 building block부터, semi bulk합성원료까지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그리고, 전자재료분야에서는 올해부터 국내 대기업에서 상업생산에 들어가는 OLED TV시장이 열리므로, 전년도부터 준비해 왔던 OLED유기재료도 본격적인 성장모드에 돌입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광고용 디스플레이시장에 포커스를 맞춰 연구소를 설립하여 미래를 위해 준비 중입니다.

Q.회사를 경영하는 데 있어 대표님의 경영철학이나 원칙이 있다면?

->저희 회사의 사훈은 창의, 도전, 신뢰입니다.
직원들에게는 창의와 도전을 바탕으로 하며, 고객들에게는 신뢰를 얻어 보다 경쟁력있고 안정적인 회사로의 발돋움입니다.

Q.꾸준한 노력과 기술투자로 기업 가치를 더 높여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신뢰성 있는 기업의 최고경영자로 또 중기의 경영인으로서 당국과 주거래 금융기관에 대한 바람은?

-> 향후 유럽의 재정위기로 인한 경기 둔화의 우려가 점차 현실화 되고 있습니다.
위기를 기회로 대연화학에서는 기술연구소 설립 및 신규사업의 기회를 점차적으로 확대하고자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규제로서의 법적용이 아닌 현실을 반영한 합리적인 적용으로 기업규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생각 됩니다.
또한 주거래 금융기관에 대한 바람은 중소기업이 성장하여 사회발전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 드립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