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사선 기자
  • 기획
  • 입력 2010.07.12 09:03

창의적인 도전정신과 투자로 매년 50% 이상 성장

선도 기술 습득 및 기술 혁신화로 업계 선도

强小企業 ㈜아이티센시스템즈 강진모 사장

원칙에 충실한 마음가짐

 

글로벌 선도기업인 IBM Business Partner인 ㈜아이티센시스템즈는 강진모 사장이 지난 2005년 20여명의 직원들과 함께 공동 창업한 회사로 정보기술의 핵심 기업으로 만들겠다는 열정과 패기로 시작했다.

 

설립 초기부터 IT인프라 분야의 최고 기업이 되겠다는 목표로 전국적인 서비스망을 갖추었고 지금은 전국의 200여 고객에게 최상의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이티센시스템즈는 지난 2005년 H/W 인프라 구축 전문업체로 출발해 현재는 이러닝, 인터넷방송, 보안분야를 포함해 다양한 솔루션 사업으로 사업영역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가고 있다.

대형 국가 프로젝트 수행을 포함한 다년간의 IT 시스템 구축 경험을 가진 전문기술인력으로 각 주요 산업에 전문화된 ISP(정보전략 컨설티), 정보시스템 설계. 개발, IT 인프라 구축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또 지속적인 성장과 도약을 위해 2009년 금융분야에도 진출했다.

강진모 대표이사는 “현재 아이티센시스템즈는 공공사업, 금융사업, 엔터프라이즈 부문, IT영역은 시스템통합, IT 아웃소싱, IT 솔루션 부문 등에 주력하고 있다”며 “기술력, 지원체계, 회사 신뢰도 등 검증된 업체로 매년 50% 이상의 눈부신 성장을 이루고 있다” 고 밝혔다.

아이티센시스템즈는 지난해 520억 매출을 달성하였으며, 2010년은 약 900억, 2011년은 1000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재 인프라 아키텍처 구축, 네트워크, 보안, Information 솔루션 분야를 포함하여 다양한 솔루션 사업으로 사업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강진모 사장은 “지금 많은 중소 벤처기업이 글로벌 금융경색이니, 유럽발 경제위기니 하는 악재로 잔뜩 움츠러들고, 힘들어 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더 연구하고, 신성장 동력을 위해 더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새로운 시장개척을 위해 강점을 앞으로도 계속 살려 나가면서 더 많은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갈 계획”이라고 포부를 다졌다.

사람, 조직 그리고 기업의 가치 창조

강진모 사장이 이토록 빠른 시간 내에 기업을 성장시킬 수 있었던 원동력은 사람이 조직을 만들고, 탄탄한 조직이 기업의 가치를 일군다는 어쩌면 당연하지만 그래서 더 간과하기 쉬운 원칙을 꾸준히 실천했기 때문이다.

즉 아이티센시스템즈이 성장을 거듭하며 뻗어나갈 수 있었던 출발이자 핵심 동력으로 사람의 힘을 꼽았던 것.

또한 강 사장은 지속적인 투자와 가치혁신,‘기대 이상의 제품과 서비스 제공, 모든 고객이 즐겁게 다시 찾도록 하기 위한 고객만족에 주력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아이티센시스템즈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업무 특성을 고려한 품질확보에 기반으로 경쟁력을 강화해 고객감동을 실천하고 있다.

직원들은 IT업계를 비롯하여 각 업계의 선도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앞서기 위한 전략을 지속적으로 수립, 운영하는 등 기술적 서비스 혁신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물론 ㈜아이티센시스템즈도 사업안정화를 이룩하기 까지는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회사 설립 초기 신생법인이라 레퍼런스사이트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힘들었다. 신생법인이라 고객사가 계약에 부담을 느껴 사업수행계약이 어려웠던 것이다.

하지만 이같은 어려움을 뛰어난 기술력과 할 수 있다는 도전정신으로 극복했다.

강 사장은 “위기속에서 임직원들이 하나로 뭉치는 단결력과 미리 위험을 예측하고 분석하여 대비하면 큰 어려움도 쉽게 헤쳐 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밝혔다.

INTERVIEW/

아이티센시스템즈의 최대 장점 or 강점은?

아이티센시스템즈는 IT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인 IBM의 프리미어 파트너로, 대형국가 프로젝트를 포함한 다년간의 IT시스템 구축 경험을 가진 전문기업이며, 각 인더스트리에 전문화된 정보전략 컨설팅(ISP), 정보시스템 설계 및 개발, IT인프라 구축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티센시스템즈의 강점은 첫째, 직원들의 창의적인 도전정신과 그를 뒷받침하는 조직 역량에 대한 투자입니다.

빠른 기술환경 변화에 앞서가기 위해 IT트렌드 및 동향을 분석 파악하고, 실업무에 적용하기 위한 기술적 지원과 물적 투자를 아끼지 않습니다.

둘째는 경영진의 투명한 경영철학입니다.

회사에서 지출되는 모든 비용 및 영업 수발주 내역이 그룹웨어를 통해 관리되고 있으며, 국제회계기준을 준수한 ERP를 도입하여 회계와 재무보고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비즈니스 환경변화에 전문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탄력적인 조직구조입니다.

회사의 전략수립과 그에 따른 목표를 전 임직원이 공유하고 협업하며, 비즈니스 어질러티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의사결정 사이클을 단축시킬 수 있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체계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직원들의 창의적인 도전정신이라고 하겠습니다.

무한 경쟁이 요구되는 글로벌시대에 첨단 디지털기술을 바탕으로,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통해 동종 업계의 리드기업으로 도약을 꿈꾸고 있는 듯한데?

정보시스템 구축 및 IT서비스 제공시의 고객만족은 고객의 Needs를 파악하고 고객의 업무 특성을 고려한 품질확보에 기반합니다.

이에 더 나아가 고객접점에서의 지속적인 서비스 품질 개선, 전문인력 확충 등의 경쟁력강화를 통한 고객감동은 우리의 비전과도 일치합니다.

기술, 시스템 등을 갖추는 것도 필요하나 무엇보다 고객 중심 경영을 실현하기 위해 고객지향적인 인적 역량이 가장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이티센시스템즈는 가상화, 그린IT 등 근간 업계의 선도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전략을 지속적으로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IBM, HP, Sun 등 모든 벤더의 시스템 운영 상태를 모니터링 후 평가 할 수 있는 고유의 툴을 개발하여 서비스 도구로 자산화 함으로 기술적 서비스 혁신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고객감동을 목표로 서비스를 지속한다면 동종 업계를 리드할 수 있는 기업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아이티센시스템즈에서 주력하는 사업부문의 특징과 주력 제품의 특, 장점은 무엇인지?

아이티센시스템즈는 산업별로는 공공사업 부문, 금융사업 부문, 엔터프라이즈 부문으로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IT영역은 시스템통합 영역, IT아웃소싱 영역, IT솔루션 영역을 주력하고 있으며, 각 부문과 영역을 지원하기 위해 서비스 인력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공공사업 부문은 행정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으로 고객이 구성되어 있어, 정보시스템은 대민 서비스 및 공무서비스를 지원하므로 시스템 장애 시 국민에게 서비스 제공이 중단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법률이나 지침에 의거한 행정절차와 준법 준수를 통해 사업진행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금융사업 부문의 고객사인 금융기관은 전산인프라가 경쟁력으로 이어지는 사업부분입니다. 모든 업무가 온라인 업무이며, 고객에 대한 빠른 서비스 및 무장애 서비스 지원이 꼭 필요한 사업부분입니다. 특정은행의 인프라가 3~4시간 정지된다면 그 은행은 금전으로 환산할 수 없는 신인도에 많은 피해를 입고, 관련된 기업고객들도 엄청난 업무상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우수한 기술력, 지원체계, 회사 신뢰도 등 검증된 업체만이 거래가 가능한 사업부분입니다. 아이티센시스템즈는 국내 시중은행 대부분에 인프라를 공급 및 운영을 하는 회사로 이미 기술적으로 검증을 받았고 그 분야를 제2, 제3금융권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부문은 제조, 텔레콤, 인터넷 기업 등 각 기업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여야 하는 분야입니다. 당사는 지속적인 성장 및 도약을 위해 금년부터 엔터프라이즈 분야로의 진출을 준비하여 현재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아이티센시스템즈의 주력제품은 고객선호도가 높은 World Best 제품인 IBM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의 장비와 IBM 소프트웨어군 입니다. 국내에 많은 사이트에 레퍼런스를 가지고 있으며, 설치 및 기술 지원, 유지보수의 전 라이프사이클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IT솔루션과 IT아웃소싱 중 비중을 두는 곳은 또 그 이유는?

최근 유비쿼터스 시대로 시장이 빠르게 재편되고 모든 기기들이 하나의 단말기로 통합되는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로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SI산업도 첨단기술이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컨설팅, 아웃소싱, 솔루션 영역 등이 융합되는 IT서비스 산업 형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에 아이티센시스템즈는 고객의 사업 특성과 전략에 따라 정보시스템의 분석설계에서 구축,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가장 적합하고 효율적인 인프라 구축기반의 IT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공, 국방, 교육, 금융, 유통, 통신, 정보기술, 서비스 등 전 부문에 걸친 풍부한 현장 경험과 노하우 및 전문성을 가진 우수한 인재를 바탕으로 변화하는 IT 인프라 환경에 탄력적으로 대응하여 고객의 e-비즈니스 가치 향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IT 아웃소싱의 목적은 기업의 전산 시스템 구축에서 운영에 이르는 전반적인 IT 관련 인프라를 외부 전문 업체에 위탁, 일임함으로써 비용 절감 및 효율성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동안 IT 아웃소싱이 주로 대형, 중견 기업들에 치중됐던 반면, 최근에는 비용절감과 전문성이 증대됨에 따라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들에도 IT 아웃소싱에 대한 관심과 주문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이티센시스템즈는 다양하고 풍부한 IT서비스경험을 바탕으로 최신 기술력과 체계적인 전문성을 갖추고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 전략을 수립하여 비용절감의 효과와 함께 시스템 운영환경 수준 향상을 실현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T솔루션과 IT아웃소싱 사업 모두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현재 사업비중은 IT솔루션에 많이 집중되어 있으나, 서서히 IT아웃소싱 분야도 넓혀가고 있습니다.

향후 아이티센시스템즈가 도전하고자 하는 분야는.

하드웨와 소트프웨어를 통합한 서비스 모델을 구상 중에 있습니다.

IT분야는 어느 한 부분이라도 성능저해요인이 발생하면 전체부분에 영향을 미칩니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간 최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최적화된 조합을 많은 경험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자신있게 제안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IBM에 집중되었던 서비스 부분의 사업역량을 멀티 벤더 서비스 부분도 강화하여 고객에게 더 큰 만족을 주고자 합니다. 시스템 시장의 통합유지보수에도 멀티 벤더 서비스와 셰어드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높은 만큼 이 분야도 충분한 가능성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아이티센시스템즈의 우수성을 강조하신다면?

글로벌 기업의 조건은 핵심 인재와 민첩성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티센시스템즈는 핵심인재를 키우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하며, 우리의 조직구조는 비즈니스 민첩성을 충분히 발휘하고 있습니다. 끊임없는 변화를 통한 발전은 앞으로 글로벌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인재육성에도 힘쓰고 계시는데?

아이티센시스템즈의 경쟁력은 단순한 레고 블록으로 자동차, 비행기, 집 등을 만드는 것과 같이 IT자원을 조합해 최적의 IT서비스 환경을 만드는 경험과 컨설팅 능력입니다.

스토리지 연동 솔루션과 System 진단도구 등을 활용하여 정보시스템 진단 및 점검 수행한 후 컨설팅을 통해 고객과의 신뢰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인적 물적 자산이 아닌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가 기반인 지적자산과 글로벌 표준으로 승부한다면 충분히 경쟁력을 강화시켜나갈 수 있습니다.

이에 아이티센시스템즈는 IT서비스 전문성 강화를 위해 사업 분석, 시스템 구축 등 전문적인 스킬 강화 및 테스트 베드를 통한 기술훈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술, 컨설팅, 영업 등 각 업무 직군별 직무에 따른 필요 교육을 분석하여 요구 스킬과 현재 스킬간의 차이를 파악한 후, 개인별로 커리어 플랜에 따라 교육 및 훈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스템아키텍처 컨설팅 능력과 엔지니어링 기술 확보를 위해서 IBM의 컨설턴트 교육 및 시스템 교육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영업력 강화를 위해서는 신제품 교육 및 영업역량강화 워크샵에 정기적으로 참석하고 있습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