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
  • 금융
  • 입력 2010.07.12 13:28

금융권 스마트폰 ‘어플’ 잇단 출시

단순 조회 위주의 어플 제공에서 이체 등 기능성 서비스 확장

스마트폰의 이용이 급증함에 따라, 금융권에서 독특한 스마트폰 ‘어플’ 개발이 잇따르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은행, 증권, 보험사들은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컨버전시 되는 시장에 대응하고,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어플’을 개발하고 있다.

한국씨티은행(은행장 하영구, www.citibank.co.kr)은 6월 15일부터 아이폰을 통한 씨티카드 주요 서비스를 알려주는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다. 아이폰 이용자라면 이제 언제 어디서든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내가 있는 곳과 가장 가까운 씨티카드 가맹점을 찾을 수 있고, 가맹점에서의 씨티카드 할인 행사나 프로모션 내용까지 미리 알 수가 있다.

타카드사 어플리케이션과의 차별점으로는 카드별, 카테고리별로 원하는 가맹점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모든 씨티카드 포인트 사용처를 안내받아 보유한 씨티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어 장롱 속의 포인트가 아닌 실질적인 포인트사용이 가능해진 점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카드사의 가맹점 및 혜택내용이 많아 본인이 보유한 카드에 대해서도 할인등 서비스를 받기가 수월하지 않았으나, 이번에 출시되는 씨티카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이런 부분을 모두 해결해주는 서비스이다.

이제 약속장소 주위의 맛집을 일일이 검색하지 않아도 되고, 할인쿠폰을 모으지 않아도 아이폰속의 씨티카드로 맛집은 물론, 할인혜택까지 한번에 볼 수 있다. 또한, 씨티카드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본인의 환경에 맞는 씨티카드를 골라 바로 카드신청도 가능하다.

LIG손해보험(대표 김우진)은 최근 보험업계 최초로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 ‘LIG매직카’를 출시했다. ‘LIG매직카’ 어플은 교통사고가 났을 때, 필요한 정보와 단계별 행동요령을 제공하는 사고처리도우미 기능과 유용한 차량관리 정보 및 보상상식을 제공한다.

‘LIG매직카’ 어플은 LIG손해보험에 가입한 고객뿐만 아니라 아이폰 이용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LIG손해보험은 이번 아이폰용 ‘LIG매직카’ 어플 개발을 신호탄으로 6월에는 사내 직원용 그룹웨어 어플리케이션을, 7월에는 영업 지원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차례로 개발해 배포할 예정이다.

BC카드(대표이사 사장 장형덕, www.bccard.com)는 아이폰에서 BC카드 이용내역과 카드 혜택 등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구축, 시행하고 있다.

BC카드는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보다 편리한 BC카드 이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오픈하고 “My BC카드”와 “혜택 파인더 “서비스를 실시한다.

“My BC카드”는 ◀ BC카드 이용대금 명세서 ◀결제예정 내역 ◀카드승인 내역 ◀카드이용 한도 ◀TOP포인트 ◀My Card 혜택 ◀바로알림 서비스를 제공하며, 스마트폰에서 본인이 소지하고 있는 모든 BC카드의 사용 내역을 확인하고 카드관련 기본적인 서비스를 편리하게 신청 및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우선 비씨카드 이용대금 명세서, 결제예정 내역, 카드승인 내역, 카드이용 한도 서비스에서는 본인이 소지하고 있는 모든 BC카드의 사용 내역과 한도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TOP포인트에서는 BC카드를 사용하고 적립된 TOP의 적립 내용, 사용 내역, 소멸예정 내역을 조회할 수 있으며, My Card 혜택은 본인이 소지한 BC카드를 모두 조회하고, 카드에 탑재되어 있는 부가서비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BC카드가 제공하는 혜택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바로알림 서비스는 BC카드로 결제한 내역을 회원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실시간 전송해주는 SMS 신청 및 변경, 해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혜택 파인더”는 ◀주변 TOP가맹점 ◀할인카드 찾기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맹점에 대한정보 및 가맹점에서 사용 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 정보를 제공해 BC카드 이용의 편리성을 높였다.

주변 TOP가맹점은 증강현실(AR)을 이용해 GPS상의 사용자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아이폰 화면에서 고객 주변의 TOP가맹점 위치정보 및 가맹점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주변의 TOP가맹점을 쉽게 찾을 수 있어 가맹점 이용의 편의성이 높아졌다.

할인카드 찾기는 고객이 주로 이용하는 가맹점을 업종별(외식, 놀이공원, 쇼핑, 음료, 영화/공연, 주유)로 구분해 할인 및 부가 서비스가 많이 제공되는 BC카드 상품을 조회하는 기능이다.

신한카드(대표 이재우)는 스마트폰에서 이용내역, 한도 등 각종 조회를 포함한 신용카드 관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Smart 신한’ 서비스를 시작했다. 아이폰을 사용하는 신한카드 고객은 이용내역과 이용한도, 결제예정금액, 이용대금 명세서, 포인트 등 기본적인 조회 서비스는 물론, 콜센터 상담과 소식지 열람 등을 할 수 있다. 스마트 신한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은 아이폰에서 앱스토어에 접속해 무료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으면 된다. 한편, 신한카드는 이번에 시작하는 서비스를 포함해 3단계에 걸쳐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롯데카드(대표이사 박상훈)는 롯데카드의 각종 신용카드 서비스와 롯데그룹의 통합 롯데포인트, 모바일 쿠폰, 멤버스카드 등 롯데멤버스 서비스를 하나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 융합한 롯데그룹 통합 모바일 서비스 ‘스마트 롯데(Smart LOTTE)’를 오픈했다.

스마트 롯데는 우선 롯데카드의 신용카드 서비스로 휴대폰에서 결제예정금액, 이용대금명세서 등 각종 조회서비스와 추천카드 검색을 통해 간편하게 신용카드 가입신청도 가능하다. 모바일 금융거래를 위한 공인인증서를 탑재해 현금서비스, 카드론 실시간 이체도 가능하며, 각종 이벤트/뉴스 정보도 제공하고 실시간으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스마트 롯데는 롯데그룹의 광범위한 유통, 서비스 네트워크를 활용한 롯데멤버스 서비스가 강점이다. 롯데포인트 실시간 조회와 함께 롯데멤버스 제휴사에서 포인트 적립과 사용이 가능한 바코드형 멤버스카드, 매월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바코드형 제휴사 쿠폰도 무료 제공한다. 또 제휴사의 각종 이벤트/뉴스를 실시간으로 조회하고, 즉시 참여할 수도 있다.

증강현실을 활용한 ‘제휴사 찾기’ 서비스도 구현해 휴대폰 카메라 영상과 GPS를 결합하여 주변의 롯데멤버스 제휴사 위치와 가맹점 정보도 제공한다. 기본적인 가맹점 정보와 함께 가맹점 길찾기, 할인 또는 적립 혜택, 사용 가능한 쿠폰과 각종 이벤트 정보도 실시간으로 안내한다.

아이폰을 사용하는 고객들은 아이폰에서 앱스토어에 접속해 스마트 롯데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을 수 있다. 윈도우 모바일 및 안드로이드 등의 OS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한 어플리케이션은 올 하반기 내로 출시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스마트폰(아이폰, 윈도우 모바일, 안드로이드)에서 30만원 미만 카드 결제가 가능한 ‘모바일 안심클릭 서비스’도 함께 시작했다. 기존 PC에서 30만원 미만의 신용카드 결제시 사용되는 안심클릭을 스마트폰에 그대로 구현한 것으로, 편리한 모바일 쇼핑이 가능하도록 했다.

하나대투증권(대표 김지완)은 아이폰에 이어 안드로이드폰에서도 주식매매가 가능한 ‘SmartHana’ 신규 어플리케이션 출시했다. 하나대투증권의 신규 스마트폰용 어플의 주요 특징은 거래고객이 아니라도 ‘SmartHana’를 다운받으면 시세 및 뉴스 등 주식시장에 대한 주요 투자정보를 제공한다. 그리고 타 증권사와는 달리 스마트폰에서 즉시 회원 가입도 가능하며, 관심종목 등록, 매매주문’ 포트폴리오 설정 등의 투자화면이 HTS와 거의 동일한 기능 및 속도를 구현하고 있어 투자자들은 HTS처럼 익숙한 환경에서 거래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금융그룹 계열의 IT서비스 기업인 하나아이앤에스(www.hanains.com, 대표 조봉한)가 스마트폰 어플 개발에 발벗고 나섰다. ‘연락처 그룹 마스터’와 ‘금융용어사전’ 2종의 아이폰용 어플이 그 대표적인 작품이다.

‘연락처 그룹 마스터’(Contacts Group Master)는 아이폰의 연락처에 대한 그룹 관리를 가능하게 한 애플리케이션으로, 기존 출시된 그룹관리 애플리케이션보다 뛰어난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나아이앤에스의 연락처 그룹 마스터는 애플 앱스토어(AppStore) 등록 3일만에 무료 유틸리티 분야 1위를 기록하는 등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연락처 그룹 마스터 애플리케이션은 멀티그룹 설정, 그룹간 이동, 초성검색 지원 등 그룹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자주 사용하는 SMS 문구를 다양한 이모티콘을 이용하여 작성, 보관 및 전송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또한 하나아이앤에스와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공동으로 기획, 개발한일 ‘금융용어사전’ 어플은 은행, 증권, 보험 등 금융권에서 주로 사용되는 금융용어 및 관련 경제용어를 언제, 어디서든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개발한 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이다. 이 어플은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서 하나금융그룹 임직원을 위해 발간한 ‘하나금융용어 1000’에 수록된 컨텐츠를 스마트폰을 통해서 일반인들도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으며, 즐겨찾기, 인기 검색어, 검색이력 등 다양한 검색기능과 함께 찾고자 하는 용어가 없을 경우에 관리자에게 메일로 전송하는 기능 등을 통해서 사용자들의 ‘집단지성’이 발휘될 수 있는 확장성을 자랑하고 있다. 금융용어사전 어플은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최근 금융권은 대부분 스마트폰용 어플이나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지금까지는 단순 조회 위주의 어플을 제공하고 있지만, 향후에는 이체 등 기능성 서비스로 확장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