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시영의 영화감상 "천상의 소녀"

[월간 금융계 / 박시영 객원기자, 배우]

아프가니스탄 영화
 
<천상의 소녀>

  탈레반 정권 붕괴 후 만들어진 최초의 아프가니스탄 영화

“…이제부터 넌 남자란다”

     박시영 객원기자, 배우

   얼마 전 보수적인 아프가니스탄 사회에 여성 래퍼가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아프가니스탄 역사상 최초의 여성래퍼인 피로즈는 그녀가 직접 랩을 한 노래'Our Neighbors(우리의 이웃들)'를 발표했다. 어린 시절부터 봤던 전쟁의 참혹함과 차별 받는 여성의 꿈 등을 랩을 통해 직설적으로 표현한 노래다.  피로즈가 아프가니스탄 사회의 여성 차별을 노래에 담듯, 세디그 바르막 감독 또한 영화 <천상의 소녀>를 통해 그들의 참담함을 그려냈다.  아프가니스탄의 보수적인 전통과 관념에 반기를 든 것이다.

 

 
  

아버지를 여의고 할머니, 어머니와  함께 지내고 있는 고운 소녀.
"그 아이의 이름은 오사마이다. "

   얼굴과 온몸을 가리는 부르카 착용을 의무화 하는 것은 물론, 여성들의 직업 활동과 사회활동을 전면 금지시키고, 심지어 집 밖에 여성들끼리 외출하는 것을 막는 탈레반에 의해, 남성이 부재하는 소녀의 가정은 생계가 아득하고 막연하다. 결국 소녀는 머리를 짧게 자르고, 부르카 대신 바지를 입는다. 태어난 이후로 줄곧 부르카를 입고 외출했던 소녀는 갑작스레 전신을 드러내며 거리를 걷는 것이 꺼려진다. 더욱이 소년으로 위장한 범죄를 저지르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위법행위를 들킬까봐 겁내고 두려워한다. 누군가에게 보호받아 마땅할 어린 여자아이가 그 큰 짐을 혼자 감당하는 모습은 가엽고 안쓰럽다. 그러나 어쩔 수 없이 받아들인 상황 속에

서 소녀는 부르카가 아닌 바지를 입고 줄넘기를 하면서, 상상만으로 그칠 수 있었던 '자유'라는 것을 처음으로 경험하게 된다. 불안한 생활이긴 해도 그나마 자유를 누리고, 가족을 부양할 수 있는 이러한 날들이 계속 된다면 좋으련만, 결국 학교에 다니게 되면서 성희롱을 당하기도 하고, 남자아이가 아님이 발각되기에 이른다. 그리하여 재판장으로 향하게 되는데, 재판 받기위해 대기하던 소녀는 많은 사람들 속에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 부르카를 벗어 얼굴을 드러낸다. 이제는 자유의 가치를 이해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것은 조용히 사라진다. 그녀의 중죄는 법률상 사형 당하는 것에 해당하지만 힘 있는 늙은 할아버지의 네 번째 부인이 되는 것으로 처벌이 마무리되기 때문이다. 아프가니스탄의 이 불쌍한 소녀는 끝끝내 할머니와 어머니를 볼 수 없을 것이다. 줄넘기도 할 수 없을 것이다. 노인의 전유물이 되어버려, 그에 의해 채워질 자물쇠를 선택할 수 있는 보잘것없는 자유만이 주어질 뿐이다.

   탈레반 정권 붕괴후 첫 번째 아프가니스탄 영화인 <천상의 소녀>는 "잊을 수는 없다. 그러나 용서할 수는 있다"라는 경구를 영화 초입에 새기며 시작된다. 세디그 바르막 감독은 탈레반 정권이 활개를 치던 시대를 드러내면서 그 시대의 고난을 매듭짓고 싶었을지 모른다. 그러나 탈레반 정권이 붕괴된 이후 오랜 시간이 지난 현재에도 아프가니스탄에서 여성의 인권은 탄압받고 있다. 여성들이 공공장소에서 남성과 스킨쉽을 했다가 돌에 맞아 숨지는가 하면, 자유롭게 옷을 입을 수도 없다. 최근에 한 여학교에 독가스가 살포돼 여학생 120명이 병원에 실려 간 일도 있었다. 탈레반에 의한 일이였다. 그들의 세력은 여전하다.
영화 중간에 다리를 쩔룩거리는 어린 아기의 멀어져가는 모습에서 꽤 오랫동안 카메라가 정지하는 장면이 인상적이다. 여성인권 문제로 인해 불균형한 아프가니스탄의 상황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chinese medicine uk 2015-09-30 19:26:19
Roksanda Ilincic Autumn Winter season 2013 London, uk Fashion Workweek (Glamour.internet UK) (Sophisticated.com U . k)
kids dress sale 2015-09-19 15:45:39
In the Topman Design confirm this morning is almost certainly anything to look at we will be obtaining a lot from the particular autumn/winter 2015 collections for that own wardrobes! Vasim Asghar winter gathering 2015 includes often shirts and as a result frocks with leg protection and churidar pajamas. All a unhealthy winter dress are customary according to modern inventions and therefore themes. Winter is here and has driven new variations with compact.
winter robes 2015-09-18 13:46:59
Calvin Klein Autumn Cold season Collection 2015
quest bars 2014-07-26 03:51:17
월간금융계
quest bars 2014-07-25 03:54:24
Immediately after reviewing a number of the articles or blog posts on your own web site, I must say i such as your way with words your website. I extra this in order to my personal save web page listing and you will be looking at back again rapidly. Take a look at my own website way too as well as let me know your feel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