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칼럼] ‘재외동포청’의 성공적인 출범을 기대한다.

-세계한인네트워크 사무총장 어경만-

사진은 지난해3월30일 세계한인네트워크(회장 김영근)에서 주최한 토론회에서 재외동포청을 조속히 신설하라는 퍼포먼스를 하고있다. [청년투데이 DB]
사진은 지난해3월30일 세계한인네트워크(회장 김영근)에서 주최한 토론회에서 재외동포청을 조속히 신설하라는 퍼포먼스를 하고있다. [청년투데이 DB]

[청년투데이=김원혁 기자]  대통령실에서는 ‘재외동포청 신설’을 주요내용으로 포함한 ‘정부조직법’ 공포안에 대해 대통령이 재가를 하는 서명식이 지난2일 오후 열렸다. 이 법안은 내일(4일) 관보를 통해 공포된다.

이는 732만 재외동포 사회의 염원이었던 ‘재외동포청’ 신설법안을 지난 2월 27일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통과시키고, 28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됨에 따라 이루어진 것으로 앞으로 3개월 후인 6월초에는 모든 설립 준비를 마무리하고 ‘재외동포청’이 역사적인 출범을 한다는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가보훈부 승격 및 재외동포청 신설 서명식에서 서명을 하고있다./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가보훈부 승격 및 재외동포청 신설 서명식에서 서명을 하고있다./사진=대통령실 제공

지난 20여년간 출범하는 정권마다 ‘재외동포청’의 설립을 재외동포 관련 대표적인 공약사항으로 내세웠었으며, 그동안 여러 차례에 걸친 설립을 위한 노력이 있었지만 여·야의 자신들만의 정치적인 이유로 또는 민감한 외교적인 우려등 매번 현실의 벽에 가로 막혔던 과정이 있었던 것을 생각하면 이번 법안통과는 재외동포 사회의 발전에 커다란 의미를 가지며 732만 재외동포들이 만들어낸 역사적인 성과라 하겠다.

그렇다면 지금 이 시점에서 ‘재외동포청’의 설립을 위해 노력했던 재외동포들과 정책당국자 그리고 재외동포 사회에 많은 애정을 가지고 함께했던 국민들과 관련단체들이 중심에 두고 고민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사진은 지난해 6월2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국가보훈부승격 관련포럼[청년투데이 DB]
사진은 지난해 6월2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국가보훈부승격 관련포럼[청년투데이 DB]

지금까지는 ‘재외동포청’ 신설에 우리의 노력을 집중했다면, 이제부터는 신설될 ‘재외동포청’이 제대로 그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의견을 모으고 그것이 설립 과정에서 관철될 수 있도록 더 큰 노력이 필요한 때라고 생각한다.

이에 ‘재외동포청’의 출범을 기대와 함께 우려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재외동포 사회의 많은 의견중 대표적인 몇 가지를 들어 보고자 한다.

첫째는, 조직의 위상을 정립하는 것이다.

‘재외동포청’은 732만명의 재외동포를 대변하고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각종 현안들의 해결을 위해 봉사하는 정부조직이며, 동포사회의 발전과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이것을 재외동포들과 함께 실행하는 공동주체로서 건강하게 자리매김 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과제를 충실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것에 걸 맞는 조직과 권한 그리고 예산등 목적수행을 위한 필수요소들이 충분히 담보되어야 한다.

둘째는, 미래 지향적 역할을 중심으로 한 조직으로 태어나야 한다.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재외동포청’ 설립의 필요성을 주장 할 때면 주된 내용으로 재외동포 관련 행정과 민원의 편의성 및 효율성을 들었다. 하지만 이것이 전부여서는 절대 안 된다는 것이다.

전 세계 190여개국에 산재해 있는 재외동포들이 각자의 거주국에서 주류사회의 일원으로 안정된 삶을 영유해 나갈 수 있으려면 정부의 많은 정책 개발과 적극적 지원이 요구된다.

한인 정치인의 양성 · 공공외교(Public Diplomacy)를 통한 현지인과의 유대강화등 건강한 한인디아스포라(Diaspora)를 만들기 위한 다각적인 민관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는, 차세대 재외동포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다.

120년 역사의 재외동포사회에서 차세대 재외동포는 732만 동포사회 미래의 전부라고 말해도 과하지 않다고 본다.

앞으로 동포사회의 주축을 담당해야할 차세대 재외동포들에 대한 민족 정체성, 교육, 문화등 건강한 한인사회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그리고 거주국 사회의 주류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정책지원을 실행 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초대 재외동포청장’의 중요성이다.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모든 일에 있어 어떤 사람이 담당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좌우될 만큼 사람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재외동포 사회에서도 동포청 신설에는 한목소리로 환영하고 있지만 ‘초대 재외동포청장’의 인선에 대해서는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누가 초대 청장에 인선되느냐 도 관심사지만 과연 어떠한 이력의 소유자가 그리고 모든 일을 나의 일같이 최선을 다해서 잘할 수 있는 사람이 임명될 수 있느냐에 더 큰 주목을 하고 있다는 말이다.

재외동포 사회는 그 자체만으로 소중하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 규모로서나 내용에 있어서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동포사회를 제대로 아우르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재외동포들이 실제로 가지고 있는 어려움과 동포사회에 필요한 정책들을 재외동포로서의 삶을 통해 잘 알고 있고, 동포사회를 위한 활동과 행정 경험을 통해 수립된 정책을 실천해본, 능력과 경험을 겸비한 사람의 인선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리고 재외동포들을 정치적 이해득실에 따른 표로서가 아닌 대한민국의 소중한 국민으로 생각하고 그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사람이 동포청장을 맡아야 한다. 최소한 초대 재외동포청장은 이러한 자질과 능력을 충분히 갖춘 검증된 재외동포 전문가가 맡아 조직의 초석을 다져야만 재외동포 사회의 소중한 역사적 성과인 ‘재외동포청’이 본연의 설립 목적에 충실할 수 있을 것이다.

‘재외동포청’의 성공적인 출범과 재외동포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모습을 기대한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