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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 관객 1억명 돌파했다.

[월간 금융계 / 박시영 객원기자, 배우]

 2012년 11월 20일, 한국영화 관객 1억명 돌파

 


영화진흥위원회에서는 2012년 11월 20일로 올해 한국영화를 관람한 총 관객 수가 1억 명을 돌파한 날이라고 밝혔다. 
영진위 영화관통합전산망에 따르면, 11월 20일 오후 10시 경 한국영화 누적관객 수가 1억 명에 도달하였고, 자정까지 100,010,154명을 기록하면서 2012년 한국영화 총 관객 수 1억 명을 넘어섰다.
이는 2006년에 세웠던 한국영화 최다 관객 수 기록인 97,913,570명을 일찌감치 넘어선 기록이다. 또한 2002년 전국 관객 수(한국영화(5,082만 명)와 외국영화(5,431만 명) 전체)가 1억 명을 돌파했던 기록을 뒤로 하고, 10년 만에 한국영화 만의 관객 수가 2002년의 두 배인 1억 명을 돌파하는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되었다.

2012년 한국영화 총 관객 수 1억 명 돌파는 1천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2편, <도둑들>과 <광해: 왕이 된 남자>의 흥행성공으로 예견할 수 있는 일이었다. 또한 상반기 <범죄와의 전쟁: 나쁜 놈들 전성시대>, <건축학 개론>, <내 아내의 모든 것>, <연가시> 등이 400만 이상의 흥행을 이끌었다. 후반기에도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등의 한국영화가 고른 흥행성적을 내면서 ‘한국영화 관객 수 1억 명 돌파’가 점점 현실화 되었다. 예상보다 빠른 한국영화 관객 1억 명 돌파는 2012년 11월 <늑대소년>의 흥행 가도가 가장 큰 기폭제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한국영화 총 관객 수가 1억 명을 돌파한 근본적 원인을 한국영화 산업의 발전 추이를 통해서도 살펴볼 수 있다.
첫째, 2012년은 한국영화 제작 시스템의 합리화가 빛을 보인 한해였다. 영화 제작사들은 정확한 관객 타깃을 목표로 하여 제작 시스템을 구성하였고 그 아래에서 예산을 합리적으로 구성할 수 있었다. <내 아내의 모든 것>과 <건축학 개론> 등이 그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둘째, <피에타>의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 수상은 한국영화에 대한 이슈가 끊임없이 확대 재생산될 수 있도록 해주는 주요한 원인이 되었다. 이러한 한국영화에 대한 이슈몰이는 관객들을 극장으로 이끄는 원동력이 되었다.
셋째, 성수기 시즌을 대비한 완벽한 개봉작들(<도둑들>, <광해: 왕이 된 남자>)과 더불어 2012년 1월부터 11월까지 촘촘하게 짜인 한국영화의 라인업이 영화 관객들의 발길을 1년 내내 극장으로 이끄는 힘이 되었다.
넷째, 다양한 장르의 영화들이 지속적으로 제작된 것도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로맨스, 액션 뿐 아니라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이슈들이 영화화 되면서 관객들의 영화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켰다. 이에 더해 탄탄한 줄거리를 바탕으로 한 원작 기반 영화제작이 꾸준히 이어지면서 스토리텔링의 파워를 한층 끌어올렸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2012년 한국영화 관객 1억 명 돌파’가 의미하는 바는 매우 크다. 경제적인 어려움 속에서도 한국 영화산업의 저력이 빛을 발한 시기가 바로 2012년이며, 이러한 힘이 ‘한국영화 관객 1억 명 돌파’로 드러났다고 할 수 있다. 2000년대 후반 영화 제작·투자 시스템에 대한 신뢰도에 위기가 있었지만, 지속적인 노력으로 난관을 극복하는 한국 영화산업의 힘을 볼 수 있었다.

이에 영화진흥위원회는 오는 12월 6일 ‘한국영화 관객 1억 명 돌파‘를 기념하는 관객초청행사를 열어 한국영화 관객에게 감사하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한국영화 관객 1억 명 돌파’는 한국영화 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큰 성장의 발판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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