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장효남 기자
  • 제2금융
  • 입력 2023.06.27 09:00

새마을금고, 창립 60주년 맞아 국제교류 통해 홍보 강화

새마을금고중앙회 전경(60주년 로고 포함). 사진=새마을금고
새마을금고중앙회 전경(60주년 로고 포함). 사진=새마을금고

[청년투데이=장효남 기자] 새마을금고가 창립 60주년을 맞아 폭 넓은 국제교류활동을 펼치고 있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난 6월 8일~9일 네덜란드 위트레흐트의 라보뱅크 본부에서 열린 유럽협동조합은행협회(EACB) 총회에 참석해 유럽 협동조합은행과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라보뱅크와 국제교류 활성화 방안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EACB는 협동조합은행 공동이익 대변과 글로벌 협동조합운동을 주도하기 위해 1970년에 설립됐다. 유럽 23개 회원기관과 캐나다 데자르뎅, 일본 농림중앙금고, 한국은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유일하게 활동 중이다.

1898년 설립된 라보뱅크는 2022년말 자산 기준 유럽 내 19위의 금융기관이다. 네덜란드 대표 금융협동조합으로 사회적 경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는 부분이 한국의 새마을금고와 유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새마을금고와 네덜란드 라보뱅크는 회원들과 협력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지역 이니셔티브를 주도하고 있으며, 향후 ESG 활동과 관련한 상호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새마을금고는 13개국 48명의 해외 초청인사와 국내 귀빈이 참석한가운데 지난 5월 24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서 ‘창립 60주년 기념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행사는 4개 세션을 통해 새마을금고의 비전과 가치를 널리 알렸다. 컨퍼런스를 통해 ▲새마을금고 해외 전파 성공사례 ▲체계적인 새마을금고 육성을 위한 ‘세계 새마을금고중앙회 창설 필요성’을 제시했다.

이어서 ▲UN ESCAP의 협업을 통한 금융사각 지대의 디지털 소외 해소 ▲유럽 선진 금융협동조합들의 성공 경험을 통한 새마을금고의 발전 방향 제시 등 새마을금고 백년미래를 위한 다양한 방향성을 모색했다.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국제 컨퍼런스 기념사에서 “새마을금고가 추구하는 ‘상생’에 ‘글로벌’을 더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하는 새마을금고를 만들겠다”고 강조하고 “전 세계 금융소외지역에 지속가능한 새마을금고 금융포용 모델을 전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