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중완 IBK 경제연구소 수석연구위원
  • 기획
  • 입력 2010.08.13 13:44

기업의 성장과 가치

기업의 모든 현금흐름에는 꼬리표가 붙어있다.

영업활동 사이클 상의 현금창출에는 기업이 생존할 수 있는 원천이 담겨있다. 이를 자세히 그려본 것이 “현금흐름 순환도”인데, 사람으로 보면 동맥과 정맥을 통해 혈액이 흘러가는 과정과 같다.

보통 영업활동 사이클은 시장의 수요에 의해 제품 생산을 하면서 시작된다. 그리고 제품을 판매하여 기업에 현금이 유입되었을 때 종료된다. 이처럼 영업활동 사이클은 시작시점보다 종료시점에서 현금이 창출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면 영업활동 사이클(그림 참조)을 보면서 현금의 흐름과정에서 살펴보자.

첫째, 영업활동 사이클 과정에서 발생되는 현금흐름은 좌측이 현금유출, 우측이 현금유입을 나타낸다.

둘째, 영업활동 사이클을 통해 어디에서 현금이 사용되고 창출되는지에 대한 프로세스를 이해해야 한다.

셋째, 사업수행에 필요한 자금이 영업활동 사이클 상 언제, 얼마나 필요한지, 그 필요한 시기와 규모를 예측·파악하여 해당 사업에 적정한 형태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평가해야 한다.

넷째, 특정 사업에 대한 투자소요액을 평가하고, 적절한 투자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지를 평가해야 한다.

그리고 영업활동 사이클의 길이를 살펴보면, 영업활동 사이클이 긴 기업은 짧은 사이클을 가진 기업보다 기업의 고유한 위험이 더 큰 편이다. 예를 들어 원재료를 구입하여 제품을 만들고, 이를 판매하여 현금을 회수하기까지의 기간이 길면 길수록 사업에 어려움이 초래될 기회가 더 많아지기 때문이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부(-)의 영업흐름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다. 즉, 원재료의 가격이나 가공비 등으로 인해 완제품의 가격이 변한다거나, 원재료를 장기간 보유하거나, 채무자에게는 장기채무를 허용하고 채권자에게는 필요 이상으로 신속하게 대금을 지급하는 등 영업활동 사이클을 비효율적으로 관리한다면 영업활동과정 상에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부(-)의 영업흐름이라 한다.

영업활동은 과거의 보이지 않는 상거래라는 굴레 속에 굳혀져 있기 때문에 영업활동 사이클은 현실적으로는 정형화되어 있다. 다시 말해 기업은 기업마다 고유한 영업활동 패턴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는 지출패턴과 수입패턴으로 나누어진다. 예를 들어 원자재 매입처나 제품 매출처가 대부분 특정되어 있고, 대금상환조건도 굳어져 있다. 즉, 매출 후 60일 내에 원자재 대금을 지불한다든지, 판매대금은 90일 내에 회수한다 등이다. 여기서 90일 내에 판매대금을 회수한다는 것은 연간 4회에 걸쳐 매출채권을 회수하는 영업활동의 수입패턴을 지니는 것이다.

현금흐름은 저절로 관리되는 것이 아니다.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지 간에 경영관리자의 의사결정에 따라 직접적인 결과로 관리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사례 :기업의 현금흐름순환)

기업의 현금이 어떻게 순환되는지 기업의 혈액순환도를 알아보자. 자산규모가 50억원(자기자본 25억원과 타인자본 25억원)인 기업이 있다고 하자.

이 기업의 자금원천은 50억원이다. 여기에 운전자금 50억원을 추가차입하면 총현금은 100억원이 될 것이다. 그리고 1년 동안 100억원을 가지고 원재료 30억원, 간접비 20억원, 가공비 10억원, 노무비 30억원을 들여 완제품을 만든 후, 이 완제품을 130억원에 매출하였다고 하자.

여기서 생각해야 할 것은 130억원을 매출하면 현금이 130억원이 생길 것인가 하는 점이다. 매출액 130억원에는 나중에 현금을 받기로 하고 판매한 60억원(매출채권)이 포함되어 있다. 즉, 매출채권 60억원은 나중에 현금으로 유입되겠지만 현재 시점에서는 현금 그 자체로 볼 수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1년 후 현금은 70억원만 발생하게 되며, 여기에서 세금 5억원, 이자비용 5억원 등을 지급하고 배당 10억원을 한다면 기업이 연초 100억원의 자금원천을 가지고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한 후 년도 말에 기업에 남아있는 현금은 50억원이라는 점이다.

그러면 자기자본 50억을 투자해 당해 년도에 현금 50억이 남았다면 이 기업은 성공하였을까? 이런 의문은 다음 호에서 현금흐름사례를 재무제표로 표현해 보면서 기업의 상태를 분석해 보도록 하자.

(표)기업의 현금흐름 순환도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