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H공사, ‘SH형 건설사업관리용역 제도’ 추진

SH공사 사옥 전경. 사진=SH공사
SH공사 사옥 전경. 사진=SH공사

[청년투데이=장효남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 김헌동)가 건설 산업 혁신 및 부실공사 방지를 위해 ‘SH형 건설사업관리용역 제도’를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SH형 건설사업관리용역 제도’는 건설사업관리기술인의 적정 임금을 보장하고 장기적으로 건설사업관리 업계의 인력 수급 불균형 해결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등의 방향으로 마련된다.

이를 위해 SH공사는  ▲ 우수 기술인 양성 및 투입을 위한 제도 개선 ▲ 건설사업관리 내실화 체계 구축 ▲ 스마트 건설공사 통합관리시스템 운영 등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먼저 건설사업관리기술인 적정임금 지급확인제를 시행해 기술인의 적정임금 지급에 대한 권리를 확보할 방침이다. 또한 향후 건설기술인 적정임금 확보를 위한 제도개선안으로 건설사업관리기술인 임금 직접지급제를 제안할 예정이다.

두 번째로 우수기술인 양성과 투입을 위해 청년기술인 의무배치방안을 도입하고 사업수행능력 면접평가 대상자를 확대한다. 이와 관련  추정가격 20억 원 이상 건설사업관리용역의 경우 청년기술인 1인을 의무 배치해 신규 기술인력 유입을 유도한다.

세 번째로 보다 내실 있는 건설사업관리를 위해 ▲ 입찰 공동계약방식 개선 ▲ 현장 상주 기술인 비중 확대 ▲ 과업수행계획 이행 여부 확인 ▲ 구조설계 정합성 검토 등 건설사업관리용역 업무수행 전반에 대한 체계를 개선한다. 

네 번째로 실시간 현장관리, 건설공사 데이터 일원화 등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 건설공사 통합관리시스템을 도입해 건설공정 전 과정의 부실을 근절한다. 

김헌동 사장은 “SH형 건설사업관리제도를 통해 보다 안전하고 내실 있는 건설현장 관리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지속적으로 건설문화 혁신을 위한 제도개선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