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H공사, 스프링클러 의무화 이전 준공 임대아파트 화재예방책 마련

SH공사 사옥 전경. 사진=SH공사
SH공사 사옥 전경. 사진=SH공사

[청년투데이=장효남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 김헌동)는 스프링클러 의무화 법령이 시행되기 전 준공한 노후 임대아파트가 화재 시 초기 진화에 어려움을 겪자 종합대책을 수립해 화재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계획이다.

30일 SH공사에 따르면 소방 당국이 서울시 가양동, 방화동 등의 임대아파트 화재 발생의 경우 스프링클러 설치가 의무화되기 전 지어진 노후 공동주택들이라서, 초기 진화가 어렵고 화재의 확산도 빨랐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SH공사는 관리 중인 임대 아파트의 화재 예방 및 대피를 위해 ▲ 세대 주방 내 가스타이머콕 설치  ▲ 옥상비상문 자동개폐장치 및 피난유도선 설치 등 화재예방 설비를 보완 설치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겨울철 임대아파트 화재는 줄어들지 않아, 화재 예방과 피해 최소화를 위한 종합대책을 강구해 스프링클러가 없는 영구임대 아파트를 중심으로 화재 발생의 근본적인 문제부터 접근할 계획이다. 

세부 계획으로 ▲ 소방전문가가 직접 세대를 방문해 화재 취약 요인 발굴 및 제거 ▲ 취약계층이 화재 시 스프링클러 대신 손쉽게 초기 진화에 사용할 수 있는 소방용품 지원이다. 

또한 ▲ 세대 내 소화기 사용법과 대피 요령 교육 ▲ 자체 소방 훈련 및 교육 강화 ▲ 피난안전시설 보완 등 화재 예방부터 초기 대응, 대피 등을 종합적으로 고민할 예정이다.

SH공사는 이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화재예방 종합대책을 올해 상반기 안으로 수립해, 겨울이 되기 전 영구 임대아파트 등 노후 임대단지에 적용해 나갈 예정이다.

김헌동 사장은 “임대주택 화재예방 종합대책이 마련되는 대로  조속히 시행해 화재 취약계층도 안전하게 거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