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사선 기자
  • 기획
  • 입력 2011.10.05 14:03

제2금융위기 오나?…

주식 폭락·환율 급등

국내 주식시장 2개월새 500P 하락

국가 부도 위험 높아져…CDS 프리미엄 216bp

주가와 환율의 변동폭이 2008년 리먼 브러더스 사태 당시를 능가하고 세계 경제의 둔화 가능성 속에 각종 심리 지표들도 급속히 나빠지고 있어 금융위기가 재연되는 것이 아니냐는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유럽에서 시작된 재정 위기 여파가 사그라들지 않고 세계 경제 전반으로 번지면서 국내 금융시장이 휘청거리고 있다.

주요 국제 경제 기구들이 세계 경제의 침체 가능성을 전망하고 있고 미국과 유럽의 주요은행들의 신용등급이 강등되면서 금융시장을 공포로 몰아넣고 있다.

코스피는 최근 두달 새 500포인트 가까이 폭락, 지난 2008년 금융위기 때 4개월간 502포인트가 내린 것에 비하면 하락속도가 지나치다는 지적이다.

미국이 경기침체를 사실상 인정하면서 전세계 금융 시장의 불안감을 가중시킨데다 프랑스 최대은행 비엔피 파리바에서 뱅크런(예금 대량인출)이 있었다는 소식에 국내 증시는 직격탄이 맞았다.

9월 23일 국내 주식시장은 103.11포인트,5.73%나 폭락한 1697.44, 이어 9월 27일에는 44.73포인트(2.64%) 빠진 1652.71로 마감하며 연중 최저점을 경신했다. 단 3일만에 201P 급락해 주식시장은 말 그대로 패닉상태에 빠졌다.

유럽의 재정위기, 그리스 디폴트 가능성이 투자 심리를 급격히 냉각시켰기 때문이다.

그리스에 대한 80억 유로 지원과 유로재정안정기금의 확대 여부가 불투명해지면서 그리스의 디폴트가 선언되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확산된 것이다.

그리스 디폴트 등을 둘러싼 유럽 금융불안이 지속되는 가운데 이를 안정시킬 만한 정책공조가 이뤄지지 못했고, 한국 자산에 대한 매력도로 가늠될 수 있는 달러-원 환율 상승에 대한 불안이 패닉성과 손절성 매도세를 유발하고 저가 매수세 위축까지 맞물린 결과로 생각된다. 거기에 연중 최저지수였던 1,684pt를 이탈하자 기술적 약세 흐름이 강화되면서 낙폭이 커진 것이다.

특히 유럽 재정위기가 글로벌 금융위기로 이어질 경우 코스피지수가 1450선까지 급락할 수 있다는 비관적인 전망도 잇따르고 있다.

9월 27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최근 코스피지수가 장중 1650선까지 떨어지자 증권사들은 지수전망치를 속속 하향 조정하고 있다.

조익재 하이투자증권 리서치 센터장은 4분기 증시전망을 통해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하면 코스피는 PER의 7배에 해당하는 1445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리스 디폴트를 막기 위한 국제 공조가 실패하고 은행권의 신용경색이 확산돼 가는 최악의 상황을 고려한 수치다.

조 센터장은 다만 "이는 극단적인 예상이며 현재로서는 연말까지 코스피가 1600~1950P내에서 움직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NH증권과 하나대투증권도 코스피 밴드를 각각 1600~1850P, 1600~2150P로 하향 조정했다.

환율은 급등세를 보였다. 지난해 8월 31일 이후 13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원/달러 환율은 9월 27일 그리스의 디폴트 우려로 외국인이 달러 매수에 나서면서 1,195원80전에 마감했다.

금융전문가들은 “펀더멘털 측면에서 우리나라 환율이 이렇게 올라갈 이유는 없다”며 “최근 환율 상승에 대한 부담감이 국내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국내 경제 펀더맨털이 강함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금융위기시 변동성이 큰 이유는 자본이동거래가 너무 자유롭기 때문이다. 또한 정치적 측면도 위기 국면을 증폭함으로써 오히려 변동성을 키우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데 이에 대한 대책은 제대로 마련해두지 않고 정부는 괜찮다고만 외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국가 부도 위험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CDS프리미엄이 최근 주요 은행의 신용등급 강등 사태를 맞아 위기국가로 분류된 프랑스보다 더 높아졌다.

한국은행 등에 따르면, 우리나라 신용부도스와프, CDS 프리미엄은 9월 23일 뉴욕시장에서 216bp로 높아졌다.

정부는 CDS 상승을 국가부도위험이 높아진 것으로 해석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적극적인 해명에 나섰지만 시장의 반응은 냉담하기만 하다.

한국 CDS지수는 8월말 128bp이었으나 유럽발 신용경색 우려가 커지면서 한달도 안돼 무려 82bp뛰었다.

9월 들어 유럽 소버린에 이은 주요 대형은행들에 대한 신용등급 강등과 이로 인한 리스크가 확산된데 따른 것이다.

한국의 CDS 상승에 따라 국내 주요 은행들의 CDS도 가파르게 상승, 자금을 조달하는 데 드는 비용이 늘고 있다.

특히, 우리은행은 이날 CDS가 255bp로 부도위험이 가장 높았고 하나은행과 국민은행도 240bp, 205bp로 오름세가 가파르다. 국책은행인 산업은행 CDS도 207bp로 높은 수준을 나타냈으며 수출입은행의 경우 CDS는 216bp로 민간은행 수준까지 급등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주요 은행들의 CDS는 글로벌 위기가 부각되기 전까지는 150bp정도에서 움직였었는데 이달 들어 단기간에 상당히 많이 올랐다"며 우려했다.

이어 "2008년 금융위기 당시 700bp까지 올랐던 것을 감안하면 리먼발 금융위기 당시하고 비교하기는 다소 무리가 있다"면서도 "자금경색이 장기화되거나 지연될 경우 2008년과 같은 상황이 오지 않는다고 장담할 순 없다"고 덧붙였다.

CDS는 채권을 발행한 기업이나 국가 등이 부도났을 때 손실을 보상해주는 금융파생상품으로 CDS 프리미엄이 높아졌다는 것은 국가 신용도가 나빠져 국외 채권을 발행할 때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국가부도 위험이 높아졌다는 것.

특히 우리나라의 CDS프리미엄이 최근 주요 은행의 신용등급 강등 사태를 맞아 위기국가로분류된 프랑스보다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국제금융시장에서 유통되는 우리나라 정부 채권의 수익률을 나타내는 외평채 가산금리가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장기금리 또한 급격하게 하락했다.

이같이 장기금리가 떨어진다는 것은 곧 기업의 수익률이 그만큼 악화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국의 신용등급 강등과 그리스發 유럽위기 등이 이어지면서 이같이 각종 금융시장지표가 심각한 수준으로 급격히 악화되고 있는 것이다.

금융 전문가들은 "자본시장 내 유입돼 있는 외국인 자금, 특히 유럽계 자금이 크다 보니 유럽 금융기관들의 자본 건전성 문제가 부각될 때마다 자금 이탈 가능성이 대두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유럽 금융시장 위기시 유럽계자금 급격 이탈 가능성

외국인 증권투자자금 약 30% 내외 유럽계 자금

외환 시장 불안 심리 확산 차단해야

2011년 6월말 현재 금융기관(예금취급기관)의 단기외화차입금은 1,151억 달러로 글로벌 금융위기 기간인 2008년 9월말 1,462억달러보다 낮은 수준이다.

특히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금융 감독 당국의 지속적인 은행 외환 건전성 강화조치가 이루어진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현 외국인 증권투자자금중 약 30% 내외가 유럽계 자금으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유럽계 자금이 국내 주식시장에서 2010년 3.5조원 순매수에서 2011년 1~7월중 6.2조원 순매도로 전환되었다는 점이 우려스럽다.

유럽의 실물경제 및 금융시장에 위기가 닥칠 경우 유럽계 자금이 급격하게 이탈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2011년 8월말 현재 외환보유고는 3,122억 달러로 경상 및 자본 부문의 적정 외환보유고 규모인 2,848억달러보다 많은 수준이다.

그러나 현 외국인 증권투자자금의 20%가 유출된다는 외국인포트폴리오 투자 측면에서의 유출 경로까지 고려하면 안심할 수준은 아니다.

특히 문제는 지금이 위기의 끝이 아니라는 것이다. 유럽의 재정위기와 그리스 디폴트 가능성으로 인해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가 급격히 위축된 가운데, 위기는 계속해서 점점 고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 동안 계속된 유로 재정 위기에 이어 최근의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은행 신용등급 강등으로 유럽계 자금이 국내 금융시장에서 계속해서 빠져나가고 있는 가운데, 그리스까지 디폴트 될 경우 그리스 국채를 많이 갖고 있는 프랑스 은행을 포함한 유럽 은행들이 유동성 확보 차원에서 더 많은 자금을 빼갈 수 있어 주가는 더 심각하게 곤두박질칠 수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한국의 금융시장은 최악의 사태까지도 각오하고 구체적인 위기 대처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경제연구원 주원 연구위원은 “현 보유고 수준이 디폴트를 방어할 수 있을지 모르나, 단기 급등할 우려가 있는 외환 시장 안정을 도모하기에는 역부족으로 판단된다”며 “외환 시장의 불안 심리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에서 시장의 심리 안정을 도모할 수 있는 강력한 시그널을 주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서 외환 관련 정책이나 정보의 투명성을 높여 시장 심리를 안정화시켜 달러화 사재기 같은 투기적 가수요의 발생을 막는 데에 주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외환보유고를 낭비하고 외국계 자금의 이탈을 가속화할 우려가 있는 직접적인 시장 개입보다 정책담당자들의 구두 개입 등을 이용한 시장 심리 안정을 도모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통화 스왑 확대 등을 통해 선제적인 외환보유고 확충에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우리나라 금융당국이 주요국들과의 통화스왑을 체결하여 시장의 안정에 큰 도움이 되었던 점을 상기하여 주요 경화들과의 통화 스왑을 확대함으로써 외환 유동성 위기시 안전장치를 확보해야 한다는 것.

이와 함께 현재 가장 큰 불안 요인인 외국인 증권투자자금의 급격한 유출 가능성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보다 그 위험성은 낮아졌으나 국내은행들의 단기 외화 차입금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감독에 주력해야 한다. 특히 가장 큰 불안 요인인 외국인 증권자금의 급격한 유출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인센티브 정책을 통해 장기투자를 적극 유도해야 한다.

아울러 위기 상황시 시장 안정화를 위한 컨틴전시 플랜의 실행 능력 및 실효성 점검에 주력해야 한다. 예를 들어 외환 시장에 긴급 상황 발생시 필요 경상 및 자본 거래를 위한 송금이나 환전은 지속하되, 해외여행 경비, 부동산 구입용 송금수요 등 긴급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 한도를 제한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재경부, 외환보유액 위기 대응에 충분

최근 국내외 금융시장과 관련된 여러 우려가 높아진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외환보유액이 위기 대응에 충분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재정부는 '최근 국내외 금융시장 관련 주요 쟁점사항 해명'이라는 자료를 내고 우리나라의 시장변동성 확대와 외환보유고 적정성 논란 등에 대해 쟁점별로 해명했다.

◆한국 금융외환시장의 변동성이 유독 크다 = 우리나라의 경우 무역의존도 및 자본시장 개방도가 높아 대외 불안요인에 상당히 영향을 받는 것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다만, 최근 우리 외환·주식 시장의 변동성 확대 등은 우리나라만의 현상이 아니며, 글로벌 금융시장 추세와 유사하다. 환율은 브릭스(BRICs)국가(중국 제외)의 절하폭은 우리보다 크고, 주요 아시아국가는 우리와 비슷하거나 다소 낮은 수준이다. 주가지수는 프랑스, 독일 등 유럽 주요국가들의 주가 하락폭이 우리보다 높고, 신흥국은 우리와 유사한 수준이다.

유럽계 차입비중 너무 높다. =유럽계 차입비중 32%(감독원기준)는 국제금융 여건을 감안할 때 불가피한 측면이 있고 현재로서는 관리 가능한 수준이다. 유럽 은행이 전세계 금융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자산, 08/09 회계기준)이 56%인 점을 감안하면, 현재 유럽 차입비중 32%는 크게 높지 않은 수준이다. 현재 유럽으로부터의 차입은 629억8000만달러(7월말)로서 우리나라의 외환보유고(3122억달러)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상황이다. 유럽계 차입액 629억8000만달러 중 단기차입은 396억8000만달러, 장기차입은 233억달러이다. 차입액 중에서 차입금에 비해 위기시 자본유출이 덜한 채권이, 국내은행 차입의 66.3%를 차지하고 있고 외은지점을 포함한 전체 은행에서도 44.3%를 차지하고 있어 안정성도 양호한 상황이다.

◆유럽계 은행이 국내은행의 만기차환을 거부하고 있다 = 일부 유럽계 은행이 만기 도래시 상환을 요구 하고 있으나, 여전히 전반적으로는 차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프랑스와 이태리 은행들은 만기 상환을 요청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여타 유럽 은행들은 차환에 응하면서 글로벌 유통시장 여건을 반영하여 금리를 높이고 있을 뿐이다. 따라서 국내 은행들은 다소 금리 부담이 있더라도 외화 유동성 확보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차환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유동성 여건과 관련, 그간 은행과 정부의 적극적 유동성 확보 노력으로 국내 은행의 외화 유동성 여건은 양호한 상황이다. 국내은행은 단기 차환이 원활하고, 외화유동성비율도 높은 수준을 지속하는 등 전반적으로 양호한 유동성 상황을 유지하고 있다.8월말 국내은행의 3개월 외화유동성비율(잔존만기 3개월 이내 외화자산/잔존만기 3개월 이내 외화부채)은 100.1%로 지도비율 85%를 크게 상회하고 있다.

◆국내 금융기관의 외화채권 발행의 길이 막혔다 = 유럽 재정위기에 따른 국제금융시장 여건 악화로 국내 은행의 외화채권 발행이 다소 어려워지고 있다. 은행들의 채권발행시 금리 기준이 되는 외평채 가산금리(10년물)가 23일 현재 162bp (7월말대비 +56bp)이다. 신용위험의 기준이 되는 CDS 프리미엄(국가신용보험료)도 26일 오후 1시 현재 200bp(7월말 대비 +97bp)를 기록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국제금융시장의 공통된 현상으로써 우리나라의 금융기관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올해 전체 유럽은행의 채권발행액이 45억달러에 불과하고 그나마 최근 3달간은 채권발행액이 전무하다. 커버드 본드 발행을 제외할 경우 410억달러를 순상환하고 있는 어려움에 처한 상황이다. 미국 신용등급 강등 이후, 아시아에서도 수은이 10억불 채권 발행(9.9일)에 성공하기 전까지 글로벌 공모채 발행에 성공한 예가 없었다. 아울러 CDS 프리미엄(국가신용보험료)의 상승은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니며, 여타 국가들의 공통된 현상이다. 정부는 금융기관의 외화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이 없도록 채권발행여건을 지속 점검하고 발행일정 등을 재점검해 나가겠다.

◆외은지점이 외화유출의 주요경로이다 = 2008년 금융위기 당시에는 외은지점이 외화의 주요 유출경로로 작용한 것이 사실이다. 2008년 9∼12월중 유출된 696억달러 중 70%인 487억달러가 단기차입 자금이며, 이중 외은지점을 통한 유출은 257억달러(53%)다. 위기 발생전까지 외은지점은 재정거래 목적으로 단기로 자금을 차입하여 국내 채권에 투자하였으나, 리만사태로 위험이 확대되자 투자자금을 급격히 회수한 것이다.

최근에는 2008년에 비해 외은지점을 통한 단기 차입자금 유입이 감소하여, 자본 유출에 대한 위험요인이 상대적으로 축소됐다. 선물환포지션 제도 등 그간의 외환건전성 조치 도입으로 2008년에 비해 외은지점 단기외채 규모(939→641억달러) 및 전체 단기외채에서 차지하는 비중(49.5→42.8%)이 감소했다.

또한 2008년에 비해 외은지점의 단기차입을 통한 채권투자도 축소되어, 위기시 자금 유출 여력도 축소됐다. 외은지점이 보유한 채권잔액은 2008년말 50조3000억원에서 올 8월말 38조5000억원으로 감소했다. 특히 6월부터 외은지점에 대해서는 '외화유동성 리스크 관리기준'에 따라 자율적 외화유동성 리스크 관리를 실시토록 유도했다. 다만, 외은지점의 본점이 유동성 지원 확약서를 제출하는 경우 통화별 유동성 리스크 관리 이외에는 적용 면제(현재 확약서 징구 완료된 상태)해주고 있다. 현재 금감원에서 외은지점 유동성 상황을 일별로 점검중이다.

◆단기외채 비중이 너무 높다 = 6월말 총외채 대비 단기외채비중은 37.6%로서 2008년 금융위기 당시 51.9%(2008년 9월말) 보다 크게 개선됐다. 단기외채는 1497억달러로 2008년 9월말 보다 399억달러 감소하고, 은행 단기외채도 433억달러 감소해 1161억달러 수준을 유지하고있다. 올 1분기중 은행 단기외채가 증가하였으나, 선물환포지션한도 축소, 김치본드 투자 금지, 외환건전성부담금 시행 등 선제적 조치 결과, 2분기에는 안정세를 시현하고 있다. 은행단기외채는 올 1분기 중 145억달러가 증가했으나 2분기 중 3억달러가 증가했다.

단기외채의 구성면에서도 '08년 금융위기 당시에 비해 안정성이 크게 제고됐다. 무역금융 제공 등 실물경제를 지원하기 위한 단기차입의 비중이 크게 증가했다. 6월말 은행의 무역금융 잔액은 626억달러로서 2008년 9월말(622억달러) 보다 증가하였고, 은행 단기외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9%에서 54%로 증가했다. 2006~2007년중 단기외채 급증 원인이었던 조선사, 자산운용사의 선물환 매도에 따른 환헤지용 차입은 감소했다.

◆CDS프리미엄의 한국과 프랑스 역전관련 = 최근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글로벌 차원에서 세계 각국의 CDS프리미엄이 전반적으로 상승했다. 이는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니며, 여타 국가들의 공통된 현상이다. 그리스, 이태리, 스페인 등 재정취약국의 경우 CDS프리미엄이 최근 사상최고치를 경신했다.

특히 지난 22일부터 한국 CDS프리미엄(206bp)이 프랑스(203bp)보다 높아지는 역전 현상이 발생하면서 일부에서 우리나라의 부도위험을 과도히 부각됐다. 프랑스는 그리스 등 남유럽국가에 대한 익스포저(exposure)가 높아 2010년말부터 CDS프리미엄이 다소 높게 형성됐다.

CDS프리미엄의 주요 결정요인이 국가신용등급임을 감안할 때,트리플 A인 프랑스보다 신용등급이 낮은 우리나라의 CDS 프리미엄이 그간 낮게 형성되었던 것이 다소 예외적인 상황이다. 따라서, CDS프리미엄 상승을 '국가부도 위험' 상승이라고 자극적으로 표현하기보다는 '국가신용보험료' 상승으로 표현하는 것이 보다 정확하다.

◆외환보유액, 위기 대응에 불충분하다 = 현재 우리나라의 외환보유액은 위기 대응에 충분한 수준이다. 절대적인 규모도 증가했을 뿐 아니라, 단기외채 대비 외환 보유액 비중 등 질적 지표도 상당히 개선됐다. IMF와 국제신용평가사인 무디스 등도 이에 공감하고 이다. 일각에서 자본유출 규모를 과다하게 산정하면서 현재 외환보유액이 충분하지 않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있으나, 2008년 사례에서 보듯이 외국인 투자자금 등이 일시에 모두 빠져나가는 것은 아니다. 실제 최근에도 외국인 투자자금이 일방적으로 유출되고 있다고 판단하기는 어렵다.

유럽 금융시장안정 해법 마련 나서

유로안정화기구(ESM) 조기도입

자산담보부증권 매입 재개 여부 논의

글로벌 경제와 유럽 금융시장안정을 위한 해법이 마련하기 위한 정책공조의 움직임이 빨라지면서 다소 진정국면에 들어섰다.

노보트니 ECB 통화정책위원은 “은행에 12개월 이상 돈을 대주는 유동성 장치를 다음달 통화정책회의에서 재도입하는 방안을 논의 할 것” 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바이드만 분데스방크 총재도 “ECB가 과거 은행들에 1년짜리 유동성 공급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며 “필요하면 다시 그렇게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코엔 벨기에 중앙은행 총재는 “기준금리 인하와 만기를 12개월 이상 정하는 장기 은행 대출 재도입 등을 포함하는 조치가 논의될 수 있다” 고 설명했다.

이처럼 유럽 주요인사들의 기준금리 인하와 은행 유동성 공급정책 가능성이 금융시장 안정 기대를 높였고, 여기에 유로안정화기구(ESM)의 조기도입 가능성이 제기되며 글로벌 금융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한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특히 ECB는 유럽 재정위기 해결을 위해 자산담보부증권(Covered-Bond) 재매입 등 유동성 공급 프로그램과 기준금리 인하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소식에 전날 뉴욕 증시의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가 2.53% 급등했다. 유럽 증시의 주요지수도 개장 초 하락세를 만회하고 반등에 성공했다. 9월 27일 코스피는 4%대의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ECB의 대책이 가시화되면 악화일로로 치닫던 세계 금융시장의 혼란이 진정돼 국내 증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시장 혼란을 근본적으로 해결하지는 못하지만 급한 불을 끄는데는 도움이 된다는 얘기다.

ECB는 금융시장 경색 완화를 위한 추가조치로 10월 6일 통화정책회의에서 자산담보부 증권 매입 재개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자산담보부 증권은 약 2조5천억 유로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지만, 2008년 리먼 브러더스 파산의 영향으로 최근 시장에서 거의 유통되지 않고 있다. 유럽 은행들은 이달 145억 유로의 자산담보부 증권을 판매해 2003년 이래 가장 작은 규모가 유통됐다.

지난해 6월 1년 융자 프로그램으로 자산담보부 증권 600억 유로 어치를 사들였던 ECB가 다시 유동성 확대를 위해 이 카드를 꺼냈다.

ECB가 2008년 금융위기 때 취했던 대책을 다시 취하고 있지만 자본확충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뱅크런’이 확대되면 사태가 걷잡을 수 없어진다는 우려에 유동성을 공급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ECB는 금리 인하도 논의 대상이다. 시장에서는 다음달 ECB 통화정책이사회에서 조달 금리가 1.5%에서 0.5%포인트 내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동안 ECB는 물가 안정에 초점을 맞춰왔지만, 유동성을 확대를 위해 견해를 바꿀 가능성이 있다.

유럽재정안정기금(EFSF) 증액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ECB를 통해 자금을 지원하겠다는 정책은 위기 완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여 시장안정에는 큰 효과가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미국의 양적 완화처럼 경제에 부담을 줄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ECB의 움직임에 시장이 환호하고 있지만, 아직 넘어야 할 산은 많다는 지적이다. ECB 이사회 내부에서도 금리 인하 등을 놓고 엇갈린 반응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증권관계자는 "대책이 언급되고 있지만 어떻게 진행될지는 지켜봐야 한다. 다른 정책들과 마찬가지로 유럽 내 합의가 이뤄지기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합의가 이뤄진다면 금융시장 안정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동안 국제 사회는 원칙적인 공조 입장 확인만 되풀이해오며 시장의 신뢰를 잃었지만, ECB가 구체적인 대책을 실행에 옮기면 경제 위기 진정에는 물론 국내 시장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날 것으로 분석된다.

유럽 재정위기에 대한 유로존의 역내 해결 의지가 분명해지고 대외 공조로 이어지면 투자심리 회복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현재 유럽 유동성 위기의 우려가 크고 우리나라도 외국인 자금이 이탈하며 악영향을 받고 있다. ECB의 유동성과 관련 대책은 국내 증시에도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아직 하나의 안에 불과해 지속성이 있을지 미지수지만 단기적으로는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을 없앤다는 측면에서 특히 금융주에 호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