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사선 기자
  • 기획
  • 입력 2011.10.10 13:56

해외를 향한 힘찬 발걸음 'RYN'

기능성 워킹화의 대표주자로 나선다

린코리아 김기태 대표이사
최근 몇 년 사이 유통되는 신발을 살펴보면 예전과는 아주 큰 차이를 느낄 수 있다.

예전에는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걷기 전문 신발, 즉 ‘기능성 워킹화’를 신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난 점이다.

최근에는 ‘워킹화’가 조깅화, 등산화와 같은 하나의 신발 카테고리로 형성되어서 소비자들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을 돌이켜보면 지난 2007년부터 워킹붐이 일면서 정착된 걸 알 수 있다. 당시에는 부모님들에게 기능성 워킹화를 선물하지 않으면 불효 자식 소리를 듣는 웃지 못할 상황도 있었다.

하지만, 이렇게 활성화되던 기능성 워킹화 시장은 제품의 유행을 틈타 겉모습만 유사하게 본뜬 저가의 상품들이 시장에 난립되면서 시장은 블루오션 시장에서 레드오션 시장으로 변질되는 상황을 만들었다.

초기 기능성 워킹화 신발들은 공인된 기관에서 기능에 대한 검증 절차를 통해 시장에 유통되었었다.

그러다 보니 제품의 단가가 일반 신발에 비해 높았던 것도 사실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점을 틈타 검증되지 않은 저가의 제품들은 가격을 무기로 제대로 기능에 대한 검증 절차도 없이 시장에 무작위로 노출되면서 기존 기능성 워킹화가 가진 순기능까지도 물을 흐리는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대한민국에서 자체 생산되는 정통 기능성 워킹화 브랜드인 ‘RYN’도 국내 유사한 경험을 했었다.

RYN 관계자는 “초기의 워킹화 시장은 검증된 제품들이 소비자들에게 선택을 받는 상황이었습니다. 즉, 타 브랜드들과의 경쟁은 누가 보다 좋은 기능을 갖추고 있느냐가 시장에서의 성패였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 아주 저렴한 제품들이 시장에 풀리면서 이러한 룰 아닌 룰이 흐트러지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저렴하게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능을 검증하기 위한 단계가 많이 축소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며, 심지어는 겉모습만 똑같이 베껴서 시장에 유통되던 제품들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정확한 임상실험 등의 검증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효과를 누리기는 힘들 것이며, 어떤 제품은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를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밝히며, 안타까움을 표시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 속에서 RYN은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서 아직까지도 건실한 기업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RYN코리아는 해외에서 더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국내보다 해외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가격이 더 높기도 하지요. 저희 회사가 대한체육회 공식 스폰서이다 보니 예전 벤쿠버 동계올림픽이나, 광저우 아시안게임을 통해서 RYN 로고가 우리 선수들의 선전과 함께 전 세계로 노출되면서, 자연스럽게 해외 바이어들도 저희 RYN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국내보다는 해외가 기능성 워킹화에 대한 인식이 높기 때문에, 저희 제품도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더욱 많은 각광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올림픽 등의 경기를 통해 브랜드의 가치도 올라간 점이 해외 고객들에게 높은 주목도를 받게 된 계기인 것 같습니다.” 라고 RYN코리아 김기태 대표이사는 힘주어 말한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최근에는 아시아 최대 유통 브랜드인 ‘코스웨이’와 전략적 제휴에 의해 아시아 오세아니아 지역에 RYN 제품을 유통하는 계약도 체결하였다. 관계자에 의하면 이 계약에 의해 향후 1년내 최소 500만불 이상의 수출 실적을 올릴 수 있을 것이란 전언이 있었다. 대한민국 자체 스포츠브랜드로서 해외 수출을 이렇듯 단기간에 올릴 수 있는 기업이 많지 않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특히나, 중소기업이란 점을 감안해 보면 정말 괄목할 만한 효과라고 할 수 있다.

RYN 관계자 노현철부장은 ‘이러한 해외에서의 실적은 정말 기분 좋은 결과입니다. 대한민국 제품이 해외에서도 인정받는다는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해외로 수출되는 수량을 지속적으로 높여가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해외에서의 결과는 바로 국내에서 많은 소비자들이 저희 RYN을 인정해 주시기 때문에 나온 결과라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조만간 최신 트랜드가 가미된 새로운 개념의 기능성 신발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이 제품을 통해 다시 한번 소비자들에게 기능성 신발은 RYN이란 인식을 심어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세계최고라는 찬사보다는 고객으로부터 최고의 제품이라는 평가를 들을 때 더욱 힘이 된다는 RYN코리아. 제품의 판매보다는 고객의 건강과 행복이 우선시되어야 한다는 경영이념과 함께 보다 많은 고객에게 그 혜택을 나누어주는 기업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문의) 1588-8018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