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월간금융계
  • 칼럼
  • 입력 2013.04.19 13:24

[칼럼]이보우 편집위원, 목련이 피는 이유

 [월간 금융계 / 이보우 편집위원]

목련이 피는 이유

 

               이보우 편집위원

서울대학교 중문학과
베이징대학 경제학 박사
외환은행
여신금융협회상무이사
(현) 단국대 경영대학원 신용카드학과 교수
(현) 월간 금융계 편집위원
한국신용카드연구소 소장
한국신용카드학회 부회장
한국문인협회 회원
4월이다. 목련이 피는 계절이다. 지난 겨울은 유난이 추웠다. 동장군이 겨우내 심술을 부렸다. 그런 혹한 가운데에서도 목련은 꽃망울 하나하나를 키웠다. 어느 사이엔가 꽃망울이 물기를 머금고 고개를 내민다. 기회만 닿으면 망울을 터뜨릴 기세다. 박 목월 시인은 ‘목련 꽃 그늘 아래서 벨텔의 편지를 읽노라. 구름꽃 피는 언덕에서 피리를 부노라’ 하면서 4월의 낭만을 노래했다.
4월은 봄이 무르익는 계절이다. 가슴을 열고 계절의 내음을 안아도 좋은 때다.

이 4월의 초입은 어찌 스산하다.
북의 ‘핵 구름’이 봄빛을 가려서인지 모른다. 그들의 협박도 잦아진다. 이러다가 무슨 일이라도 생기면 그 사이에 이루어 놓은 ‘경제 탑’이 무너질까 걱정이다. 바로 국가신인도(country risk)다.
지난 외환위기 이후 우리의 대외적인 신용은 꾸준히 개선되었다.
근년의 금융위기에서 빠른 회복으로 신용을 더 쌓았다. 결과로 우리에게 일본에 버금가거나 더 나은 신용등급이 주어졌다. GDP 규모나 1인당 국민소득이 훨씬 앞선 이탈리아 보다 앞선다.
국채금리와 국가부도 위험지표인 CDS(Credit Default Swap) 프리미엄은 기록적인 최저수준과 그 가까운 거리에 머물고 있다. 3월말 현재로 지난 연말의 65.5bp 수준 그대로다. 일본과는 근사한 값이고 이탈리아의 1/4을 밑도는 수치다.
국가 신인도의 산정에는 정치, 경제 사회적인 요소뿐 아니라 전쟁이나 분쟁 가능성 등도 포함된다. 이와 같이 한국의 신용등급이 ‘안정적’인 등급을 지키면서 CDS 프리미엄의 수준의 견실한 추세는 ‘북한 핵’이 마이너스 요인으로는 작용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다른 말로 하자면 설령 북의 도발이 있다 하더라도 충분히 제어가 가능한 범위라는 얘기다.

목련은 신용이 있는 세상에서 싸움이 없는 땅에서만 꽃을 피운다. 그렇게 티 없이 맑은 꽃이 불신의 세상에, 싸움을 일삼는 땅에 꽃을 피워야 할 이유가 없을 듯 해서다. 아파트 정원의 목련을 다시 보았더니 어느 새 꽃망울이 더 커졌다. 얼마 안 있으면 소담스런 꽃을 터트릴 모양이다.
그러고 보니 목련이 북의 ‘1호 전투태세’라는 소란이 빈 수레가 지나가는 요란한 소리라는 걸 알아차린 듯하다. 그 소리가 우리의 글로벌 신용을 흔들지 못하고 있다는 것도 감지하였을 법하다.
우리 함정이 피격을 받은 지 3년째다. 새 정부는 그런 일이 재발되면 반드시 응징하겠다 공언을 한다. 그렇다. 응징이야말로 도리어 싸움이 없는 세상을 만든다. 되로 받으면 말로 주는 응징이면 더 큰 갈채다.
4월이 짙어지면 목련은 꽃을 피우나 보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1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Eduardo 2015-04-25 09:53:42
You have brought up a very superb points, thanks for the post.
Quinn 2015-03-16 16:24:55
interesting information! where did you get it? i am curious to read more!
Alejandro 2015-03-10 23:05:42
Normally I do not read post but on this blogs I wish to say that this write-up very compelled me to check out and do so! Your writing style has been surprised me. Thanks, quite nice article.
Miguel 2015-02-10 05:36:36
I hope that you are going to be elaborating a little more on this theme. I like a little more information.
Jason 2015-02-09 15:06:29
Thank you ever so for you blog.Really thank you! C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