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월간금융계
  • 은행
  • 입력 2011.10.13 13:31

한은, 넉 달째 기준금리 동결-연3.25%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로 경기둔화 불안 영향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넉 달째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지난 6월 0.25%포인트 인상 이후 넉 달째 3.25%에 기준 금리가 묶여 있다.
금리 동결 배경은 무엇보다 대내외 불확실성이 확대된 때문이다.
유로존의 국가채무 문제가 여전히 심각하고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경기둔화 불안감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에 수출 부진 등 악영향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국내 경기 둔화 우려가 가중되고 있다.
김 총재는 이날 기준금리를 연 3.25%에서 동결키로 결정한 금통위 직후 브리핑을 열고 "소비자물가에도 관심이 있지만 인플레이션이 고착화되지 않도록 근원물가에도 관심이 많다"며 "이것이 높아져가는 한 금리정상화 의지가 변할 수 없다"고 밝혔다.
다만 김 총재는 정상화 의지에도 불구하고 대외 변수들이 실물에 미치는 영향을 판단하기 위해 이달까지 총 네 달 연속 금리를 동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금리 동결 결정은 만장일치로 이뤄졌다.
김 총재는 "지난달에는 미국의 신용등급 강등 이후 미국, 유럽에서의 불안이 확산되면서 금융시장 불안에 중점이 있었다"며 반면 "(이번 달에는)금융과 실물의 연계가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비교했다.
따라서 그는 "국내, 국제적으로 이것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면밀한 판단이 필요해 우리 경제의 앞을 내다보면서 금리를 동결한 것"이라고 밝혔다.
김 총재는  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해서는 "금리인하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고 일축했다. 또 "금리를 못 올리는 것이 물가 안정 의지가 없어서는 아니다"며 "물가와 성장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조화를 이뤄가며 물가안정을 달성하기 위해 정책을 선택한다"고 강조했다.
김 총재는 지준율 인상으로 시중의 유동성을 조절할 생각이 없음도 밝혔다. 그는 "아주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면 금리정책이 통화정책의 중심이 돼야 하므로 구태여 지준율을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며 "현재 통화정책은 여전히 완화적이고 이그래서 금리정상화라는 현재보다 (금리 수준이) 조금 더 높은 목표를 삼아서 계속 움직이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중 은행들의 외화유동성을 지원하는 데 외환보유액을 쓰자는 의견에는 "그야말로 모든 국민들이 동의하는 위기상황이 아니면 쓰기 어렵다"고 반대했다.
김 총재는 "적정한 외환보유액 수준은 누구도 답할 수 없다"며 다만 "위기 시를 대비한 보험료 성격을 갖고 있어 평상시 기준보다는 지금처럼 금융시장이 불안할 때는 외환보유액의 중요성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과의 통화스와프 추진 여부에 대해서는 "현재 추진 여부에 대해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겠다"며 "모두 알다시피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극복할 때 우리 금융, 자본시장 안정에 첫 번째로 기여한 것이 미국, 중국, 일본 간의 통화스와프"라고 말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