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월간금융계
  • 은행
  • 입력 2011.10.17 17:44

하나은행, 건설공제조합과 ‘에스크로 신탁’ 협약 체결

하나은행(은행장 김정태 www.hanabank.com)과 건설공제조합(이사장 송용찬)은 공사발주처가 건설기업에 지급하는 선급금의 효율적 공동관리를 위해 ‘에스크로 신탁시스템’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에서 가진 ‘에스크로 신탁시스템’ 업무협약식에는 김정태 하나은행장과 송용찬 건설공제조합 이사장이 참석했다.
건설공제조합은 1999년부터 선급금 공동관리제도(건설공제조합-조합원)를 시행하고 있으나, 기존 근질권 방식으로 인한 조합원(건설기업)의 빈번한 은행창구 방문, 예금의 잦은 중도해지로 인한 낮은 이자수익 등의 문제를 개선하고자 올해 3월 하나은행으로부터 제안을 받아 ‘에스크로 신탁시스템’을 도입하게 됐다.
‘에스크로 신탁시스템’은 하나은행 인터넷뱅킹을 기반으로 구축되어 은행 창구방문 없이 편리하게 거래 할 수 있으며 시스템내에서 하수급대금의 지급처리도 가능하다. 또한, 안전한 자산으로 운용하는 특정금전신탁을 가입함으로써 안정성과 수익성 제고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이러한 장점을 활용하여 조합원(건설기업)에게는 편리성, 안정성 및 수익성을 제공하고 건설공제조합에게는 선급금의 효율적 관리가 가능하여 기존 근질권 방식의 단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시스템으로 신탁 고유의 에스크로 기능을 활용한 최초의 신탁시스템으로 평가 받고 있다.
하나은행 신탁부 관계자는 “이번 건설공제조합과의 ‘에스크로 신탁시스템’ 업무협약 체결로 선급금 공동관리의 효율적 관리가 필요한 건설공제조합과 조합원(건설기업) 모두에게 유익한 혜택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