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월간금융계
  • 기획
  • 입력 2013.10.11 16:22

[커버스토리]대형금융사까지 가세한 지방은행 인수전 열기 후끈

 

대형금융사까지 가세한 지방은행 인수전 열기 후끈
우리금융그룹 자회사 매각작업 시동-광주, 경남은행 예비입찰 마감

 

우리지역은행은 우리가 지킨다 ... 지역상공인들 안간힘
지방은행을 잡아라 특명(?) ... 치열한 예비입찰, 국책은행까지 참여

우리금융그룹 민영화에 첫 시동이 걸렸다. 먼저 경남은행과 광주은행의 예비입찰이 지난 9월23일 마감되면서 본격 본격적인 인수 전쟁이 시작되었다.
경남은행 예비입찰에는 BS금융그룹과 DGB금융그룹 그리고 기업은행, 경은사랑컨소시엄이 참여하여 4파전으로 짜여졌다. 경남은행보다 매리트가 조금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던 것과는 달리 예비입찰 막판에 신한금융지주가 참여함으로써 치열한 경쟁구도가 되었다. 광주은행에는 JB금융그룹, DGB금융그룹, BS금융그룹, 광주․전남상공인연합, 그리고 신한금융그룹이 참여하여 5파전이 되었다.
예비입찰이 마감된 상황이기 때문에 앞으로 금융위원회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서류심사를 거쳐 입찰후보명단을 작성한 뒤에 예비실사를 한 다음에 본 입찰을 거쳐 연내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최고가 낙찰원칙을 세우고 있다. 그러나 경남과 광주지역의 민심이 심상치 않아 관심이 주목된다.

경남은행인수 4파전
기업은행참여로 지역민들 난감

경남은행 인수전은 영남지역에서 몸집을 불려야 할 상황인 BS금융과 DGB금융의 각축이 관심사다. 두 은행은 만약 경남은행 인수에 실패할 경우를 대비해서 광주은행에도 입찰한 상태다. 그러나 광주은행보다 매리트가 있는 경남은행인수에 사활을 걸어야 하는 것이 두 그룹의 입장이다.
문제는 경은사랑컨소시엄이다. 경남․울산지역상공인연합(경남은행 인수추진위원회)과 사모펀드 운용사인 트루벤인베스트먼트와 자베즈파트너 등이 연합했다. 컨소시엄측은 경남․울산지역의 기업에서 1조원이상의 투자의향서를 받아 지방은행을 해당지역에 환원한다는 명분을 내세우고 있다.
또한 국책은행인 기업은행도 막판에 인수전에 참여한 상태다. 기업은행이 인수하게 되면 3년 이상 두 개의 은행을 유지하는 ‘투 뱅크 시스템’을 약속하고 임직원 연봉을 기업은행 수준으로 높인 후 합병을 추진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도의회 김오영 의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국책은행인 기업은행이 경남은행 예비입찰에 참여한 것은 공적자금 돌려막기”라며 입찰참여 철회를 촉구했다. 최후에는 “기업은행 불매운동까지 전개할 수 있다”고 협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홍준표 경남도지사 까지 가세하여 경남은행은 꼭 지역에 환원되어야 한다며 지역정서를 내세우며 지역 환원에 전력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남은행 노조 역시 이번 예비입찰에 참여한 기업은행과 BS금융 그리고 DGB금융도 경남은행 인수를 포기하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지역의 자존심을 지키는 것이 460만 경남도민과 울산지역민의 염원이라며, 경남은행 지역 환원을 위한 100만명 서명운동 결과를 9월 10일경 청와대와 국회에 제출하겠다는 각오다.

광주은행인수 신한금융그룹 참여로 관심사
지방지주사 차선으로 선택, 5파전으로 몰려

광주은행 인수전은 JB금융그룹과 신한금융의 인수의지가 높다. BS금융그룹과 DGB금융그룹이 입찰한 것은 경남은행인수에 실패할 경우의 차선책으로 보여진다. 인수에 적극적인 신한금융그룹은 미리 일본까지 가서 재일교포 사외이사들을 설득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했다는 소문이다.
우리사주조합을 설립해 입찰에 참여한 광주은행 노조는 ‘지역 환원이 최우선’이라고 밝혔다. 특히 전라남도는 민․관 합동으로 ‘인수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도민과 기업이 참여하는 국민주 방식을 도입하는 등 광주은행의 지역 환원에 총력을 다 하여 광주․전남상공인연합에 힘을 실어준다는 입장이다.
광주은행인수추진위원회는 전 도민을 대상으로 갖가지 운동을 통해 도민의 힘을 결집할 계획이다. 기업체들은 ‘1사 10주 갖기 운동’을 펼치고 농협이나 새마을금고 등 도내 금융기관과 협력해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광주은행 살리기 펀드’조성과 도민대상 ‘1세대 1통장 갖기 운동’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박영준 전남도지사는 “지역자본에 의한 지방은행의 환원이 원칙이지 시장논리에 의한 매각은 안된다”고 힘을 보태고 있다. 그리고 광주은행 인수를 과거 한전이나 포철의 국민주 형태보다 더욱 성숙한 도민운동으로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지방은행 예비입찰의 열기는 생각보다 뜨거웠다. 그러나 실제 매각으로 이어지기 까지는 여러 가지 걸림돌들이 산적해 있다. 지역정서에 가장 민감한 지방선거가 내년에 있고, 우선 공적자금관리위원회를 8명의 위원으로 구성하여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 회의를 통과해야 하는 것이 첫 번째 관문이다. 이 밖에도 법인세 문제 등 국회에서 할 일들이 산적해 있다. 만약 오랫동안 국회 공전에 발목이 잡힌다면 계획된 매각 시기는 늦어질 수밖에 없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