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월간금융계
  • 기획
  • 입력 2013.11.11 15:01

대한민국을 강타한 동양그룹 사태

[월간 금융계 / 윤태종 기자]

"대한민국을 강타한 동양그룹 사태"

- 동양, 유동성 위기... 결국 법정관리로
- 한국신용평가, 수익과 재무구조의 구조적 취약성도 문제
- 검찰, 압수수색 등 강도 높은 수사 착수

동양그룹 사태가 2013년 대한민국을 흔들고 있다. 국민들은 동양그룹 현재현 회장과 이혜경 부회장 부부 등 오너일가의 부도덕적 행태에 분노하고 있다. 동양그룹의 회장과 경영진, 동양증권의 부도덕으로 발생한 동양그룹의 일부 계열사는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법원이 이를 인정할 경우, 동양증권이 판매한 상품에 투자한 일반투자자들의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

동양그룹 사태, 무엇이 문제인가?

동양그룹은 고 이양구 창업자가 1957년 국내 최초로 시멘트 사업을 시작하면서 발전한 회사다. 동양그룹의 전성기는 부동산 활황기였던 1970~1980년대로 재계순위 5위까지 급성장했다. 이를 바탕으로 1984년 일국증권(동양증권)을 인수하면서 종합금융그룹으로 확장했다.

멈출줄 모르던 동양그룹의 성장은 부동산 불황으로 위기를 맞았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강타한 부동산 불황 여파로 주력 사업인 시멘트와 레미콘 사업이 타격을 입었다. 동양은 위기가 빠지자 동양생명을 매각했다.

하지만 동양그룹의 위기는 이어졌다. 새 시대에 걸 맞는 新성장동력을 찾지 못한 것이 문제가 됐다. 결국 동양그룹은 지난해 주력 사업 부문인 레미콘과 가전 부문 매각키로 한 ‘고강도 경영개선 및 사업재편에 관한 로드맵’을 발표했다. 일단 레미콘공장, 폐열발전소, 선박, 냉동창고 등 자산을 매각하기 시작했다. 한번 닥친 위기를 끄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동양은 자매회사인 오리온에 자금 지원을 요청했다. 하지만 대답은 No. 오리온은 동반 부실을 우려해 지원을 외면했다.

결국 동양그룹은 지난 9월 30일 ㈜동양과 동양레저, 동양인터내셔널의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동양증권은 정보에 취약한 개인 투자자들을 상대로 계열사들이 법정관리를 신청하기 직전까지 기업어음(CP)과 회사채를 판매했다.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된 개인 투자자들의 분노는 하늘을 찔렀다.

동양그룹 오너일가의 부도덕성도 이번 사태를 잉태한 한 원인이다. 이혜경 동양그룹 부회장이 법정관리 신청 직전 지난달 29일 동양증권의 개인 계좌에서 6억 원을 인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양증권 노조는 지난 5일 “이혜경 부회장이 계열사의 법정관리 신청 직전 동양증권 본사 영업부를 방문해 개인 계좌에서 6억원을 인출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노조 관계자는 "현재현 동양그룹 회장은 계열사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마지막 생활비 통장까지 꺼내 썼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이 찾아간 6억 원이 어떤 돈인지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결국 동양증권 노조는 8일 서울중앙지검에 현 회장을 사기 혐의로 고발 했다.

한신평, CP 발행으로 돌려막기...문제 키워

한국신용평가(이하 ‘한신평)는 동양그룹 사태의 원인에 대해 “동양그룹은 무리한 지배력을 확대하는 과정이 문제였다”고 지적했다. 한신평은 지난 2일 '웅진 및 STX에 이은 동양그룹의 부실 원인과 시사점'라는 주제로 보고서를 발표했다. 한신평은 "동양증권을 지배하기에는 부족한 자금력을 보유한 그룹이 재무사정을 간과하고 무리하게 지배력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복잡한 순환출자 고리가 형성됐다. 차입으로 출자금을 마련한 연결고리 회사는 이자부담이 누적됐다"고 진단했다.

한신평은 "순환출자는 외견상 재무구조를 실제보다 좋게 보이게 하는 효과는 있지만 실질적으로 재무구조는 전혀 나아지지 않는다. 한쪽의 부실이 그룹 내 다른 계열사로 쉽게 전이되는 특성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신평은 “수익과 재무구조의 구조적 취약성도 동양그룹을 어렵게 만든 원인이다”고 밝혔다. 한신평은 "시멘트 사업은 동양그룹의 '캐시카우'(Cash-Cow)였지만 2005년 이후 구조적인 공급과잉, 치열한 점유율 경쟁, 건설경기 둔화 등으로 수익성이 크게 나빠졌다. 뚜렷한 차기 사업동력이 없는 상황에서 2005년 이후 차입금이 3조원을 넘었고 2000억 원이 넘는 금융비용도 영업이익으로는 충당하기 힘든 구조였다“고 덧붙였다.

한신평의 지적은 날카로웠다. 한신평은 “열악한 재무구조 때문에 은행 등 금융기관을 통한 추가 자금조달이 어려워지자 회사채 및 기업어음(CP) 발행 확대를 통해 돌려막기 식으로 위기를 넘긴 것도 문제”라고 질타했다.

검찰, 압수수색에 이어 본격수사에 나서

검찰도 나섰다. 검찰은 지난 8일 동양그룹 현재현 회장 사건을 특수1부에 배당하고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피해자가 많고, 사회적 관심과 파장이 큰 사안임을 고려해, 특수1부에 사건을 배당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지난 15일 동양그룹의 '사기성 기업어음(CP)'발행 의혹과 관련해 현재현(64) 회장의 자택과 동양그룹 본사, 계열사 등을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여환섭)는 이날 오전 서울 성북동의 현 회장 자택과 동양그룹 본사, 계열사 등 8곳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검찰은 컴퓨터 하드디스크, 회계 장부, 내부 보고서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현재현 회장이 지난 7월~9월 '티와이석세스'라는 특수목적 법인을 통해 1천568억 원 규모의 자산담보부 기업어음(ABCP)을 발행해 동양증권 직원들에게 판매를 독려한 점에 혐의점을 뒀다. 특히 이 중 1천억 원 가량이 법정관리 직전인 9월 집중적으로 발행됐다.

또한 현 회장은 또 동양증권이 지분 100%를 보유한 동양파이낸셜대부를 통해 (주)동양에서 350억 원, 동양시멘트에서 100억 원을 빌렸다. 현재 현 회장이 이 자금을 동양인터내셔널에 290억 원, 동양레저에 420억 원을 편법적으로 지원한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결국 검찰은 동양파이낸셜대부를 집중 수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여환섭)는 지난 23일 김 모 동양자산운용 대표와 동양파이낸셜대부 대표 김 모 씨 등 그룹 임원을 불러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동양파이낸셜대부는 다른 계열사들에 850여억 원을 대출해 준 점에 수사 초점을 둔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는 동양㈜와 동양네트웍스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2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Michael 2015-04-24 23:19:22
certainly like your website however you need to check the spelling on several of your posts. Several of them are rife with spelling problems and I in finding it very bothersome to tell the reality then again I?A|ll definitely come again again.
Isaac 2015-03-05 20:06:55
Great website. A lot of useful info here. IA¡A|m sending it to a few pals ans additionally sharing in delicious. And obviously, thank you in your sweat!
Carter 2015-03-04 20:08:15
The articles you write, I like, I would have been concerned about you.I hope you work harder.
Danial 2015-02-18 01:58:39
This is funnily enough just the thing I’ve been rummaging for! Fantastic and cheers!
Francesco 2015-02-16 18:26:37
Real wonderful info can be found on 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