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Fn21
  • 은행
  • 입력 2010.04.06 19:02

대구은행, 고객감동경영대상 3년 연속 수상

-

 

대구은행(은행장 하춘수)은 1월 22일 서울 조선호텔 오키드룸에서 열린 한국 지속경영평가원 주관‘2010 고객감동경영대상’에서‘금융/은행 부문 대상’을 3년 연속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 상은 고객만족경영을 성공적으로 실천하고 고객 감동경영을 창조함으로써 선진경제사회를 이끌어 가는 기업을 발굴·격려하기 위해 제정됐으며, 대구은행은‘꿈과 풍요로움을 지역과 함’께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한 고객감동경영이 탁월한 점을 인정받아 3년 연속 수상이라는 영광을 안았다.

대구은행은 “희망을 위한 동행 (Together for Hope)"이란 경영비전 아래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지역밀착경영을 펼쳐 왔으며, 특히 은행 점포가 없는 금융서비스 소외 지역 주민들의 금융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찾아가는 신개념 이동은행인 ‘DGB Mobile Bank’를 운영해 지역민으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매년 설과 추석명절에는 재래시장과 대규모 상가에 인접한 영업점의 공휴일 특별근무를 통해 연휴기간 중 지역 상인들의 현금 보관업무를 전담하는 등 고객 중시경영 이념을 지역사회 전반으로 확산시킨 점이 높이 평가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은행은 지역 대표은행으로서의 위상에 걸맞게 지역밀착형 특화상품인 구미사랑통장, I LOVE포항통장을 출시하고 경북지역 특화상품 판매를 통해 조성된 기금을 지역사회 불우시설에 기부했다.

또 독도사랑캠페인은 은행부담으로 기금을 조성, 매년 독도관련 사업에 기부하고 신사업으로 추진한 독도사랑모임(독사모)을 결성해 30만여 회원을 확보하는 등 독도지킴이 역할에도 앞장 서왔다.

이와 함께 지역사회공헌부분에 있어서도 28개봉사단으로 조직된 직원 2,835명이 참여하는 DGB봉사단 활동, 시민을 위한 공원인 열린광장과 향토 예술가들에게 무료 대여하는 DGB갤러리, 헌혈활동, 불우이웃돕기, 장학 교육지원, DGB 사랑의 장기 각막기증운동, DGB러브펀드를 조성해 결식아동기금을 전달하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도 적극 실천하고 있다.

대구은행은 또 한국말이 서툰 외국인 고객을 위해 9개 외국어 부문에 100여명의 본·지점 직원들이 참여하는 언어통역서비스를 제공해 지역을 찾는 외국인에 대한 배려도 아끼지 않고 있으며, 2011년 대구에서 개최되는 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대비해서 통역 도우미 직원을 확대 운영해 지역행사에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실시간으로 시행 중에 있는 고객 만족도조사를 통해 고객니즈에 대한 만족도 수준을 수시확인 및 분석해 변화하는 고객니즈에 발빠르게 대응해 왔으며, ‘고객불만 사전예보제’와 ‘VOC(Voice Of Customer)시스템’을 개발해 운영함으로써 고객불만 제로화에 도전하고 있다.

‘고객과 지역이 함께 발전한다’는 CS비전과 CS슬로건으로 대구·경북의 관공서와 기업체를 대상으로 최근 3년간 150여회에 걸쳐 2만여 명의 외부직원들에게 무상으로 친절교육 등을 통해 고객만족의 개념을 지역사회 전체로 확산시켜 나가고 있다.

특히“고객과 함께하는 감동경영”을 실천하고자 ‘고객감동드림팀’ 을 신설해 기존 창구친절에 대한 지도 및 점검 위주의 고객만족에서 나아가 고객감동 구현을 통한 차별화된 대고객 서비스를 개척하고 있다.

이러한 대구은행의 고객감동경영은 무엇보다도 내부직원 만족에서부터 출발한다는 CEO의 강력한 의지와 직원중시경영 마인드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하춘수 은행장은 사전예고 없이 영업점을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는 한편 직원들에게 커피를 따라주고 희망의 노래를 직접 불러 주는 등 끊임없이 직원들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는 파트너형 리더쉽을 실천해 직원 상호간의 내부만족이 외부고객 만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개선을 시도했다.

하춘수 은행장은“2010년 신년 경영 화두를 해현경장(解弦􆦠張:느슨해진 거문고 줄을 다시 팽팽하게 바꾸어 맨다)으로 정하고, 어려울 때일수록 긴장을 늦추지 않고 기본으로 돌아가 원칙에 충실해 고객감동경영에 더욱 박차를 가함으로써 희망을 위한 동행의 경영방침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