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월간금융계
  • 기획
  • 입력 2012.01.09 11:33

영신금속공업(주) 이정우사장

 

 

 

이정우 사장 약력

1962년 10월 31일 서울 출생/ 1981년 경복 고등학교 졸업/ 1985년 중앙대학교 경제학 석사/ 1987년 영신금속공업㈜ 입사/ 1989년 UNIVERSITY OF WISCONSIN MBA(IB)/ 1998년 영신금속공업㈜ 대표이사 취임

영신금속공업㈜는 자동차용 고장력 BOLT, 일반 BOLT, SCREW, SPECIAL 단조부품, 다단 냉간 단조품을 생산하는 볼트 업체다.

소나사부터 특수현상의 단조제품까지 생산할 수 있는 폭 넓은 생산 SYSTEM과 전 공정을 사내에서 일괄처리 할 수 있는 생산 체계를 완비해 최고의 제품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영신금속공업은 지속적인 투자로 신제품을 개발해 뛰어난 제품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이는 1994년 5월 금탑산업 훈장 수상(대통령), 2006년 12월 대한민국 경영혁신 대상 수상(대통령), 2007년 10월 우수자본재개발 표창수상(대통령), 2007년 11월 3천만불 수출의 탑 수상(대통령), 2011년 11월 5천만불 수출의 탑 수상(대통령)하는 등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는데서 잘 알 수 있다.

영신금속은 제품의 품질과 경쟁력에 자신감을 갖고 해외시장 공략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에 해외지사를 설립, 유럽시장의 진출의 교두보 마련한데 이어 남미, 동남아 등 신흥시장으로의 영업기반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다.

세계 최고 품질의 파스너 제조와 세계시장 개척에 적극 나서고 있는 영신금속공업 이정우 사장에게 향후 계획 등을 들어봤다.

 영신금속공업㈜의 차별화되는 경쟁력 및 장점에 대해 설명해주신다면.

영신금속은 소나사부터 특수현상의 단조제품까지 생산할수있는 폭 넓은 생산SYSTEM 및

전공정을 사내에서 일괄처리할 수 있는 흐름 생산 체계 완비로 어떠한 제품도 최고의 품질 및

가격경쟁력을 가질수 있는 체계 구축을 하였습니다.

고객(기업 포함)들이 동사의 서비스에 대해 가장 메리트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은.

다양하고 폭넓게 생산체계를 보유하고 있어 일관되게 업무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영신금속에서 제조되는 모든 제품은 품질 경영 시스템에 의해 모든 공정에서 품질이 보증되고, 검증이 되어 생산이 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공급 및 시험, 검사 서비스를 하고 있어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대표이사로 재직하시면서 가장 보람을 느끼거나 혹은 힘드셨던 점이 있다면.

가장 힘들었던 시기는 IMF 당시로 영신금속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던 대우 자동차의 부도와 연이어 당사 매출의 약 30%를 차지하던 기아자동차의 부도 시기가 어려운 시기였습니다.

반면 가장 보람을 느낀 것은 영신금속이 구로와 남동에 있던 공장을 통합하여 '03년에 현재의 공장인포승공장으로 통합이전 한 것과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연구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각종 특허를 받는 등 기술개발에 주력한 것이 시장에서 인정받은 것입니다.

지난해 매출은 얼마이며, 금년 매출 목표와 향후 매년 매출은 계획은.

영신금속은 매년 안정적인 실적을 기록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0년 812억원, 2011년 1천40억원을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영신금속은 지난해 1천억원 달성을 계기로 오는 2014년에는 2천억원을 목표로 삼고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마케팅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동안 회사를 경영하시면서 가장 중점을 두셨던 부분은.

"人和團結(인화단결)" 회사의 구성원 모두가 서로 화합하고 마음과 힘을 합쳐서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기업의 최고 자산은 직원인 경우가 다반사이고 보면 인재육성에도 힘쓰고 계실 듯 한데 영신금속공업㈜의 기업문화를 설명해주시지요.

외부 인재의 스카우트 보다는 영신금속에 입사한 직원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성장한 ‘영신인’의 육성에 힘쓰고 있으며, 직원들의 어학, 건강등의 자기개발에 필요한 자기개발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력단련실, 탈의실, 샤워장, 휴게실, 식당 등 동종업계 최고의 복지시설 건립 하였으며, 자녀학자금 지원과 통근버스, 기숙사 운영을 하고 있으며 매월 생일자 파티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업종의 특성상 안전이 중요한 요소로 관심이 가는 부분인데 동사는 고객의 안전을 위해제품에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영신금속은 크게 생산관리 부문과 품질 부문에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먼저생산관리 부분에서는 ▲원재료 입고단계에서 주요 보안강종에 대한 정밀 수입검사, 공정별 Error-proofing, 자동선별포장 등 고객으로의 불량유출방지 활동과 고객불만정보 접수시↔ 신속대응회의 연계를 통한 불량발생->신고->봉쇄->판정까지 24시간 처리 및 전사원의 정보공유체계 확보 ▲주요 특별특성 공정인 열처리,표면처리에 대하여 외주협력사->자사공정으로 신규 설비투자 확대를 통하여 보다 안정적인 공정관리 구축으로 품질 산포 최소화 노력▲주요품질불량 발생 이력을 DB화하여 개발품 수주시 제품설계 및 FMEA & C.P PROCESS에 반영 제도화해 자사의 제조활동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개선을 목적으로 고객 만족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품질부문에서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녹색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중금속이 함유된 제품을 배제하여 생산하고 있으며, 저탄소 녹색경영을 위한 환경 경영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대에 해외시장 진출 계획은 어떻게 세우고 있는지

영신금속은 회사 비전인 ‘세계 최고 품질 파스너 제조와 세계시장 개척’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해외시장 공략에 적극 나설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기존 시장 확대 전략 ▲신흥시장 공략 ▲신규업체 발굴 등 크게 3가지로 나눠 추진하고자 합니다.

먼저 기존 시장 확대 전략은 유럽시장의 진출의 교두보인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해외지사를 통한 추가고객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입니다. 또 한-EU FTA 체결을 계기로 가격적인 유리한 고지를 확보했다고 봅니다. 이를 통해 적극적인 영업을 추진하고 품질 강화를 통하여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것으로 봅니다.

두 번째 신흥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겠습니다. 중, 소형차 시장이 확대 되면서 남미, 동남아外 신흥시장으로의 영업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습니다. 현재 신흥 시장의 20여 신규고객과 거래를 시작했으며 물량 확대에 따른 영신금속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JV 및 영업 발판 강화를 위해 파견 조사 및 연락사무소 설치를 위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 추진하겠습니다.

세 번째 신규업체 발굴을 위해 영업마케팅 강화에 적극 나설 계획이며, 이를 위해 TIER, TIER2 대상으로 홍보 및 영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향후 영신금속이 도전하고자 하는 새로운 부분이 있다면, 또 가능성은

영신금속은 세계 최고의 자동차사 거래, 친환경 전기차 부품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매출 신장을 위하여 열처리 후 가공되는 제품에 대해 고정적으로 들어가는 금형비의 금형 수명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공정설계와 금형개발을 하고 있으며, 볼트의 첫번째 공정인 단조공정에서 완제품에 가깝게 작업후 가공되는 제품의 생산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의 주요부품중에 하나인 실린더헤드의 소재는 알루미늄으로 종전 steel볼트로 체결시 체결된 볼트가 풀리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당사에서는 실린더헤드와 같은 소재인 알루미늄볼트의 시제품 생산을 완료하였으며, 양산시 매출의 증대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열처리後 가공하는 제품은 재질이 단단해지기 때문에 금형비가 더욱 들어갑니다.

회사를 경영하는데 있어 대표님의 경영철학이나 원칙이 있다면

과한 욕심보다 성실한 자세로 인화 경쟁사 간에 화합하여 고객을 위해 최고의 노력을 기울이며, 영신인의 육성과 개인이 장기간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새로운 가치장조를 위해 꾸준한 노력과 기술 투자로 기업가치를 더 높여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신뢰성이 있는 기업의 최고경영자로 또 중기의 경영인으로서 당국과 주거래 금융기관에 대한 바람은

정부의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과 제조인력확보에 적극 지원이 필요합니다.

또한 은행의 대형화와 민영화가 진행되면서 기업 입장에서는 동일 여신한도와 정책금융 축소 등 염려되는 부문이 있는것이 현실입니다.

은행 환경변화에 기업 자금운영에 영향이 없었으면 합니다만 은행간 경쟁이 치열하여 그것이 녹록치 않을거라 예상합니다. 다만, 기업의 성장 가능성과 기술력을 감안한 신용평가와 생산제품의 부가창출이 높고 고용창출 효과가 나타나는 기업에는 장기 저리의 정책금융이 지속적으로 지원이 되었으면 합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156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Watch Thazhuvaatha Kaigal ( ) 2016-06-06 15:48:13
an animation is being done by me webliography to get a category in senior school and we required an online book. I liked the put in place of the idea and also the website of it being fellow edited, so i used it in my presentation.
Watch Delta Team - Auftrag geh 2016-06-06 02:34:58
Quite! It has been an extremely great post. Thanks for giving this info.
nba 2k16 mt prices 2016-04-01 19:35:43
}
adidas originals 2016-03-21 08:26:32
Thx for your post. I would really like to comment that the cost of car insurance differs a lot from one scheme to another, due to the fact there are so many different issues which bring about the overall cost. For example, the make and model of the car or truck will have a significant bearing on the charge.
nike air max eshop 2016-03-20 04:07:39
I was checking the internet for some info since yesterday night and I ultimately found what i was looking for! This is a excellent web site by the way, although it is a little bit off place from my smart ph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