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월간금융계
  • 기획
  • 입력 2012.01.09 15:47

글로벌 채권시장, 위협과 기회,국채위기 급속도 전개

유로화 급락 가능성

 

 

국채위기 빠른 속도로 전개- 유로화 급락 가능성

물가연동채권 투자 매력

채권 투자자에게 있어 2012년은 위험의 본질에 대한 기존 개념을 재정립함으로써 변화하는 채권시장에 적응해야 하는 어려운 한 해가 될 것이다.

그동안 가장 안전한 영역으로 간주되어 오던 국채가 채권 유니버스에서 가장 큰 위험자산으로 인식되고 있다. 2012년에도 국채 디폴트는 여전히 주요 우려 대상이 될 것이다.

그러나, 모든 채권을 국채와 같은 위험이 있는 것으로 치부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된다. 2012년은 채권시장에 위험과 기회를 모두 안겨줄 것이며, 영리한 투자자라면 펀더멘털과 괴리를 보이는 투자심리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유로존 국채위기가 빠른 속도로 전개되면서, 정책결정자들은 지속적으로 시장상황에 대한 결단을 요구 받고 있다.

정책의 시장대응이 미흡한 지역의 급격한 시장조정은 2012년 초까지 지속될 전망이다. 2011년 초에는 회원국의 유로존 탈퇴에 대해 전혀 고려하지 않았지만, 2012년을 앞둔 지금은 공공연히 논의될 정도인 상황으로 바뀌었다.

처음에는 “유일한 예외”로 인식되었던 그리스를 둘러싸고 회원국 탈퇴 가능성이 먼저 제기된 적이 있었다. 여러 국가의 유로존 탈퇴가 당사의 기본 가정은 아니지만, 투자자들은 유로존의 잠재적인 붕괴 가능성에 대해 대비해야 할 것이다.

국채위기는 이제 마지막 단계에 진입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통화공급을 확대하는 양적완화 정책이 실시된다면 유로존 채권 가치를 훼손하겠지만, 유럽 경제가 회복하고 유로존 재정 통합에 대한 합의를 도출할 시간을 벌어주게 될 것이다.

다른 대안들은 이미 고갈되었기 때문에 독일 정책결정자들에 대해 양적완화를 실시하는 방안을 고려하도록 하는 설득작업이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그 동안 유럽에서 발생한 사태들을 감안하면 유로화는 예상외로 선전해왔다. 그러나 이 상황이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유로화에 대한 부정적 압력이 임계점을 넘어서면 유로화 급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아시아 투자자들은 이미 유로존과 유로화에 대한 신뢰를 잃어가고 있다.

현재 선진국들은 경기사이클 상 리플레이션 단계에 위치해 있는데, 전통적으로 이 단계에서는 채권이 상대적인 강세를 보이는 것이 보통이다.

인플레이션 하락과 경제성장률 둔화가 함께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일부 지역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현재 투자자들에게 주어진 과제는 ‘적정한 리스크 관리를 한다면 채권은 여전히 좋은 투자처’라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이다. 특히, 국채의 경우에는 전략적 접근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은 분명하다.

현재 글로벌 채권지수들과 채권펀드들 내의 리스크는 국채에 집중되어 있다. 예를 들면, BoA Euro Aggregate Bondlndex의 리스크는 절반 가량이 국채로부터 비롯되고 있다.

더욱 우려되는 점은 유로존 주변국 중 한 국가가 유로존을 탈퇴한다면, 다른 주변국들도 그 뒤를 이을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점에서 유로존 국채간 리스크가 매우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시가총액기준 지수들이 채권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향후에는 동일 가중 혹은 다른 우량 벤치마크 지수들에 주어지는 관심이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투자자들이 부채수준이 높은 정부 및 정부기관에 노출되어 있는 상품의 투자비중을 축소하면서 위험과 수익률의 균형을 추구하는 “전략적”채권 펀드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채권투자에 있어 “채권발행자의 건정성”에 대한 중요도가 증가할 것이다. 국가재정이 건전한 캐나다, 호주 등의 국채 및 프록터엔갬블, 존슨앤존슨 등 다국적기업이 발행하는 최우량 투자등급 회사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것이다.

우량한 다국적 기업 회사채의 경우 국가 규제위험과 관련된 전세계적인 영향력, 그리고 강력한 현금흐름과 건전한 재무상태를 보이고 있어 리스크 측면에서 몇몇 국채보다 오히려 더 양호하다.

우량 회사채투자를 통해 채권 투자에 있어 국채에 집중된 포트폴리오 위험을 완화할 수 있게 할 것이다.

각 개별 채권분별로 본다면 다양한 위험과 기회가 존재한다. 이제는 국채 중에서도 안전하다고 인식되는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등의 국가가 발행한 국채에 대한 투자수요가 커질 것이다. 이들 국가는 자국 통화정책을 독자적으로 시행할 수 있기 때문에 디폴트 위험이 낮다고 투자자들은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에게는 이들 국채의 낮은 수익률이 투자매력을 떨어뜨리는 요소가 되고 있다.

채권자산군은 종류도 많고 거래량도 크기 때문에 위험한 국채를 회피하면서도 매력적인 이익을 달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존재한다.

예를 들면, 하이밀드 채권군은 낮은 명목금리 장기화와 서구국가들의 마이너스 실질 금리 환경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는 투자자들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다.

인구 노령화 추세에 따른 이자소득에 대한 수요증가는 고수익 채권자산에 대한 관심을 더 높이고 있다.

투자등급 회사채는 한때 국채가 제공했던 여러 가지 장점을 제공할 수 있다. 거시경제 우려감 증가에 따라 기업의 안정적인 펀더멘털과 채권수익률의 양면에서 투자등급 회사채의 투자가치가 최근 높아졌다.

하이일드 채권은 더 높은 위험을 수반하기는 하지만, 근시안적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 따라 투자할 준비가 된 투자자들에게는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현재 크레딧 스프레드 수준은 높은 디폴트율을 가정하고 있지만, 시장은 일반적으로 순수하게 펀더멘털만 반영하는 경우가 드물다.

주기적인 금융시장의 혼란으로 인해 하이일드채권 가격이 “위험한 수준(distressed levels)"까지 밀렸지만, 이는 양호한 기업 펀더멘털을 반영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부정적인 관점에서는 은행들의 디레버리징은 경기침체 효과를 내어 기업들이 사용 가능한 신용규모를 축소시켜서 하이일드채권 시장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다.

반면, 디레버리징 현상으로 인해 한 동안 신규 채권발행 규모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들에게 있어 2008~2009년 상황보다 2012년 상황이 훨씬 더 양호할 것이다.

비용기반을 통제해왔으며, 다소 위축되었으나 여전히 은행대출을 이용할 수 있으며, 지난 2년 동안 현재와 같은 변동성이 발생할 경우 스스로를 보호 할 수 있도록 자금조달을 능동적으로 관리해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요인들 덕분에 디폴트율은 시장에서 우려하는 것보다 훨씬 낮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하이일드채권의 총수익률은 매우 높은 이자수익에 의해 뒷받침을 받고 있다.(현재, 이자수익이 총투자수익률을 지키는데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물론 하이일드채권 시장에서는 종목선정이 매우 중요하다.

위기상황이 계속 진행되면 양적완화 정책이 본격적으로 시행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향후 인플레이션 리스크가 다시 부각될 수 있다.

그러한 면에서 물가연동채권 역시 투자가치가 높다고 생각한다. 아직 양적완화라는 코너를 돌지 않아서 인플레이션이 투자자 레이더 망에 나타나지 않았지만, 향후 인플레이션이 다시 상승하게 된다면 물가연동채권이 상대적으로 좋은 성과를 거둘 가능성이 있다.

투자자들이 양적완화가 실시될 때까지 기다린다면 물가연동채권 투자의 적합한 타이밍을 놓칠 수 있다. 모든 이들이 인플레이션을 다시 언급하게 되면 시장이 재빠르게 반응할 것이기 때문이다.

투자자들에게 2012년 초 이전에 포트폴리오의 인플레이션 헤징도 고려하는 것을 권하고 싶다. 2012년에는 포트폴리오에 이머징마켓 채권을 전술적으로 배분하기보다 구조적으로 배분하는 투자자들이 늘어나게 될 것이다.

이머징마켓 국가들은 경제성장률이 가장 가파른 수준을 시현하면서 국채에 대한 신뢰도를 탄탄하게 해줄 것이다. 이머징마켓 국가들은 부채수준 및 재정 면에서 선진국보다 훨씬 건전하다.

글로벌 국채 투자심리가 냉각될 경우 재정적으로 안정된 이머징마켓 국가들의 국채가 투자자들에게 좋은 투자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バ?バリ? 財布 2013-09-26 21:22:33
through the little black dress, used perfume, with a pearl necklace and exaggerated sunSunglasses are stylish and classic synonymous.